전체뉴스

Total News

봄이 오기 전 아이 성장 점검으로 새 학기 대비해야

입력 2019-02-18 15:12:37 수정 2019-02-18 15:12:3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2월은 연휴와 봄방학, 개학 등 일상에서의 변화가 많아 아이들의 생활습관이 흐트러지기 쉽다다. 특히 3월 신학기를 맞이하면 적응이 힘들어 잔병치레가 잦아질 수 있다.

김한빛 서초교대 함소아한의원 대표원장은 "한의학에서 봄은 만물이 태어나는 계절로 몸의 원동력이 넘쳐 성장이 시작되는 계절"이라며 "1년 성장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인 봄을 맞기 전에 아이의 몸상태와 키 성장을 미리 점검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이에 3월 본격적으로 단체생활이 시작되기 전, 연령별로 유의해야 할 부분을 체크하고 운동과 생활습관 등 일정한 생활 패턴을 유지해 컨디션을 최상의 상태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한다.

환절기에 알레르기 및 호흡기 관리 필수
환절기와 봄에는 비염, 결막염, 천식은 물론 미세먼지, 황사도 주의해야 한다. 알레르기 비염을 가지고 있는 아이는 외출 후 눈이 빨개지고 콧물이 줄줄 흐르는 증상을 보인다. 이러한 비염은 일상에 큰 불편함을 준다. 일단 냄새를 맡을 수 없어 음식을 적게 먹게 되고, 코가 자주 막혀 코를 골거나 입을 벌리고 자는 등 숙면을 할 수 없어 성장호르몬 분비에 장애를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외출하고 들어오면 손발을 깨끗이 씻고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아이는 식염수로 코를 세척해주도록 한다. 또한 저녁 식사 후 아이스크림이나 차가운 물, 찬 음료 등을 마시는 생활습관을 바로잡아야 한다. 찬 음식을 먹어 식도가 차가워지면 기도도 함께 차가워지면서 코가 자주 막히게 된다.


봄나물로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 보충
봄을 맞는 시기에는 체내에서 겨울에 추위를 이기기 위해 사용된 비타민 C, D가 고갈돼 입맛을 잃기 쉽다. 비타민 부족이 지속되면 낮에 꾸벅꾸벅 졸거나 피곤함을 호소한다. 비타민제를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제철에 나오는 봄나물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게 좋다.

냉이, 달래, 쑥과 같은 봄나물은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부족해진 영양소를 채워주고 특유의 씁쓸한 맛이 자극을 줘서 입맛을 돌게 한다. 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슘, 철분, 비타민A 등이 풍부해 면역력을 길러주는 데 좋고 또한 시금치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 발육에 도움을 준다. 봄나물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식재료와 같이 조리하여 입맛에 조금씩 익숙해지도록 하고 지방이 적은 소고기, 돼지고기, 두부 등 단백질과 같이 섭취하게 한다.


햇볕 쐬며 야외 운동으로 활력 찾기
낮 기온이 조금씩 오르는 만큼 봄기운에 맞게 생활 패턴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볕이 좋은 낮 시간에 야외 활동을 서서히 늘려 몸의 활력을 북돋우고 난방 온도도 조금 낮춰 바깥 기운에 서서히 적응하는 것이 좋다.

겨울에는 추위 때문에 야외로 나가지 않아 운동량이 줄어드는데 새로운 운동 종목을 찾아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좋아하는 운동이 있다면 계속 시켜도 좋지만 아이들은 싫증을 내기 쉬우니 봄과 새학기가 시작되며 운동 종목을 바꾸면 운동에 대한 흥미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줄넘기, 축구, 태권도, 발레, 수영 등을 정하여 1주일에 2번 이상, 한번 할 때에는 30분~40분 정도하면 좋다. 또는 가벼운 공원산책이나 계단 오르기, 주말에는 인라인스케이트나 자전거타기, 등산 등 가족이 함께 운동하며 습관을 길러준다.

한방에서는 침 치료, 뜸 치료를 통해 비염 등 환절기에 심해지는 호흡기 증상을 개선하거나 체질에 따라 한약을 처방하여 아이의 기본 체력과 면역력을 향상시켜 준다.

김한빛 대표원장은 "다가올 봄,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최대한 성장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이 필요하다. 기상시간, 식사 시간 등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며 면역력과 새 학기 적응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입력 2019-02-18 15:12:37 수정 2019-02-18 15:12:37

#헬스 , #함소아한의원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