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이맘때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새 학년의 시작. 아이들은 새롭게 학교에 입학하거나 새 학년이 되면서 새로운 친구와 선생님을 만나게 된다. 이러한 분위기는 아이들에게 설렘을 주지만 부모들은 자녀의 교육 문제로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다.
특히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은 아이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 선뜻 판단이 서지 않는 경우가 많다. 아이에게 부담은 주지 않고 학습에 흥미를 심어주기 위해 자녀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면서도 원하는 학습 결과를 얻고 싶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업계에서는 아이의 마음은 사로잡고 부모의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초등생 타깃 교육 상품을 준비해 활발하게 선보이고 있다.
영어교육 전문기업 윤선생은 최근 파닉스부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 영어 표현을 재미있는 놀이와 함께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7~9세 맞춤 영어 학습상품 ‘초통영’ 시리즈를 출시했다. 초통영은 ‘초등학교에서 통하는 영어’의 줄임말로, 초등영어를 준비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영어 학습이라는 의미와 발음이 유사한 ‘초통령(초등학생들의 대통령)’과 같이 학습자인 초등학생들의 마음을 얻겠다는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다.
윤선생 관계자는 “예비초등·초등 저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흥미 유발과 동시에 학습 결과, 효과에 대한 기대도 갖고 있다”며, “초통영은 이러한 학부모들의 니즈를 반영해 설계한 기초 영어교육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초통영은 현재 총 12개월 과정으로 ‘초통영 파닉스 완성(6개월)’과 ‘초통영 말하기 완성(6개월)’ 2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파닉스 과정은 아이의 흥미를 돋우기 위해 교재 속 주인공들과 신나게 모험하며 학습할 수 있는 스토리로 전개된다. 색칠하기와 길 찾기, 미로 찾기 등 다양한 활동과 교구를 이용해 알파벳 및 파닉스 학습이 가능하다. 말하기 과정은 초등 수준에 맞는 실생활 영어표현을 집중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데, 특히 학습앱에 포함된 ‘SPEAKING BUS’ 기능은 다양한 3D 캐릭터와 재미있게 영어 말하기를 할 수 있어 말하기 실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초통영은 학부모가 전문교사의 방문관리를 원할 경우, ‘아웃풋 코칭서비스’를 추가로 선택 가능하다. 아웃풋 코칭서비스는 전문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윤선생 전문교사가 집으로 방문해 다양한 도구, 교수법을 활용해 발화 활동 위주로 학습을 지도해 준다.
웅진씽크빅은 최근 실시간 인공지능(AI) 학습분석 솔루션을 적용한 초등학생용 맞춤 학습지 '웅진씽크빅 AI수학'을 선보였다. '웅진씽크빅 AI수학'은 학생별로 쌓은 빅데이터를 분석해 꼭 학습해야 할 문항을 골라 최적의 학습 코스를 설계해주고, 학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나쁜 습관을 즉시 교정해주는 학습 솔루션을 적용했다.
취약한 개념은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오답의 원인을 분석한 AI 오답노트를 자동으로 생성해 준다. 학부모는 한 달간 학습이 끝나면 학습 결과와 습관 개선 추이 등 학습 개선 사항을 AI 월간분석지로 파악할 수 있다.
와이즈교육은 2019년부터 실시되는 초등학교 코딩 교육에 발맞추어 일대일 홈스쿨링 ‘와이즈 초등코딩’을 론칭했다. ‘와이즈 초등코딩’은 코딩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등 교과과정을 완전 분석해 개발한 홈스쿨링 과정으로 소프트웨어 학습과 더불어 코딩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됐다.
또한 일대일 홈스쿨링으로 진행되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스스로 완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강점이라는 설명이다. 해당 과정은 1년이며 총 12교의 교재로 구성됐다.
천재교육의 계열사 해법에듀는 초등 저학년을 위한 중국어 교재 ‘니하오, 한쯔!’를 출시한 바 있다. ‘니하오, 한쯔!’는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초등 저학년 학생들을 위해 이미지와 색깔을 활용한 연상 학습을 통해 중국어를 직관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주제별 어휘와 문장을 통해 생생한 중국어를 배워 말할 수 있으며, 중국어 간체자가 포함된 8급 급수 한자도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