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각기 다른 크기와 위치에 발생되는 자궁근종과 선근증, 하이푸 시술 역시 의료진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입력 2019-03-08 15:31:00 수정 2019-03-08 15:47:04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최근 포털 사이트에서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을 검색하면 자동완성어나 연관검색어로 하이푸 키워드가 다수 보일 만큼 하이푸 시술은 많은 여성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그렇다면 하이푸 시술로 모든 자궁근종과 선근증을 치료할 수 있는 걸까?

현재 일부 병원에서는 하이푸 시술이 모든 자궁근종, 선근증 환자들에게 좋은 치료법이자 가장 효과가 뛰어난 것처럼 과장 광고를 하고 있지만 복강경, 개복 등을 이용한 '수술'과 마찬가지로 하이푸 '시술' 또한 모든 자궁근종과 선근증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분별하게 시행되고 있는 하이푸 시술로 인해 치료 효과를 보지 못한 환자들의 불만이 부작용으로 뒤따르고 있다. 전신마취와 절개가 들어가는 수술에 비한다면 부작용은 당연히 적을 수밖에 없지만, 하이푸 시술이라고 해서 부작용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하이푸 시술 부작용으로는 자궁 주변 장기인 장과 신경 그리고 임신이 시작되는 자궁내막과 임신 유지 과정에서 중요한 자궁근육층 손상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충분히 사전 예방이 가능하고, 하이푸 치료가 자궁내막과 자궁근육층을 피해서 정확하게 병변만을 제거하면 자연분만이 가능할 정도로 자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만 ‘정확한 하이푸 치료’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뒤따른다.


하이푸 시술은 절개로 인한 흉터나 출혈 등이 발생하지 않고, 몸에 가해지는 부담 또한 적어 시술 다음날이면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영상장비(초음파 또는 MRI)를 통해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의 위치와 크기를 관찰하면서 고강도 초음파를 이용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시술 의료진의 숙련도와 어떤 영상장비로 시술이 진행되는지, 초점구역이 좁은 하이푸 장비로 진행되는지에 따라 치료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

현재 MRI 하이푸와 초음파 하이푸 등 기종과 영상 장비가 다른 하이푸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프리미엄 하이푸 치료법은 초음파 두 대와 MRI, 그리고 시술 전 실시간 초음파 영상을 입력해둔 영상 저장 시스템(PACE) 등 총 4대의 영상 화면을 동원한다. 이를 통해 병변의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하면서 시술이 진행되는 것. 치료 초음파의 초점 구역 또한 1.1mm로 작고 높은 에너지 효율을 자랑해 주변 장기 손상 없이 정교한 치료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하이푸 시술 역시 같은 장비로 시술이 진행되었다고 해서 모두가 동일한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시술 의료진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하이푸 시술을 고려중이라면 해당 병원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를 직접 듣고 치료 후 부작용 사례는 없었는지, 임신과 출산 사례는 있었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자.

또한 대부분의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이 하이푸 시술로 치료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병변의 크기와 위치, 타입 등에 따라서 치료효과가 떨어지거나 수술적인 절제가 더 적합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시술 전에는 MRI,와 초음파를 이용한 정밀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질환의 타입, 위치, 크기, 증상, 과거 수술력, 향후 임신계획 등을 모두 종합하여 하이푸 시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더불어 자궁내강에 위치한 4cm 이하의 ‘점막하 자궁근종’의 경우에는 자궁경을 통해서도 간단히 제거할 수 있다.

[도움말 : 김민우 청담산부인과 대표원장(하이푸 국제교육센터장)]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입력 2019-03-08 15:31:00 수정 2019-03-08 15:47:04

#헬스 , #하이푸 , #자궁선근증 , #자궁근종 , #하이푸 국제교육센터장 , #김민우원장 , #청담산부인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