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축소술은 중안면부의 전체적인 형태와 윤곽을 획기적으로 바꿔주는 수술이며, 또 굴곡이 없는 계란형의 얼굴, 정면에서 보았을 때 갸름해진 얼굴, 평면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입체적인 얼굴형으로의 개선 효과 등을 얻을 수 있는 수술이다.
특히 광대뼈축소술은 얼굴형이 넓고 평평해 보이는 경우, 정면에서 보았을 때 얼굴 중간 부분이 넓고 돌출되어 있는 경우, 인상이 억세 보이는 경우, 긴 머리를 뒤로 묶기 보다 늘어뜨리면 얼굴이 더 나은 경우, 얼굴선이 부드럽지 않고 울퉁불퉁한 경우, 실제 나이 보다 더 들어 보이는 경우, 광대뼈 밑이 움푹 들어가 보이고 그늘져 보이는 경우 등에 해당되는 이들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광대뼈수술 과정은 다음과 같다.
▶구강 내 점막 절개를 통해 축소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L자 모양으로 광대뼈의 체부를 절골한다. ▶광대뼈 측방 접근을 위해 귀 앞 머리카락이 있는 부위에 세로로 1.5츠 정도 절개하여 광대뼈의 아치부를 절골한다. ▶체부와 아치부의 절골이 끝나면 광대뼈를 계획한 만큼 안쪽으로 밀어 넣어준 다음 고정한다. (즉, 광대뼈의 앞뒤를 잘라 돌출된 광대뼈가 안쪽으로 들어가게 한 후 다시 뼈를 고정하는 것이고, 광대뼈가 안쪽으로 들어가는 정도와 모양은 뼈를 일부 잘라내어 조절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정 가능한 얼굴의 크기는 한쪽씩 약 6mm 정도로 최종적인 교정크기는 얼굴폭을 약 12mm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수술이 마찬가지지만 특히 광대축소술 같이 얼굴뼈를 다루는 안면윤곽수술은 잘못 이루어질 경우, 한 번 손을 댄 얼굴뼈는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리기 쉽지 않아 평생 후회만 남는 안면윤곽후기를 얻게 될 수 있다. 때문에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다.
특히 광대뼈축소술은 전문의의 세밀하고 정확한 진단 하에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만큼 얼굴뼈를 다루는 안면윤곽성형이 까다롭고 난이도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개개인마다 얼굴 상태가 각기 다르며, 희망하는 얼굴형 또한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여 적합한 수술 방법 및 수술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광대뼈수술을 진행하기 전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여부도 중요하다. 계속해서 강조하듯이 광대축소술은 성형수술 중 가장 난이도가 있는 수술 중 하나이며, 수술 후까지도 환자의 상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마취과 전문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성형외과 임평진 원장은 “광대뼈축소술을 포함한 모든 성형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저렴한 안면윤곽비용에 현혹되지 않고 믿을 수 있는 병원인지 제대로 확인하고 진행해야 한다"면서 "특히 모든 성형수술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권희진 키즈맘 기자 ym7736@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