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코재수술' 더욱 신중하고 면밀히 따져봐야

입력 2019-03-27 13:39:46 수정 2019-03-27 13:39:4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외모에 대해서 한 두가지 씩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고민들을 보완하기 위해 성형수술을 고려하기도 하는데, 그중에서 이미지 변화가 큰 성형수술 중 하나가 코성형이다.

코는 얼굴 중심에 위치해 있고 높이가 있는 입체적인 기관이기 때문에 얼굴의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준다. 얼굴 측면을 봤을 때 윤곽을 결정하고 코를 기준으로 이마 높이, 턱의 전진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높고 오똑한 코는 깔끔하고 세련된 인상을 주게 된다.

그러나 항상 수술결과가 만족스러운 것만은 아니다. 얼굴전체와 조화가 맞지 않을 경우, 코는 전보다 높고 예뻐진 것 같지만 어딘가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 또한 보형물이 휘어짐, 콧구멍 짝짝이, 염증 등 다양한 부작용이 있을 수 가 있고 심한 경우 구형구축 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모든 경우가 코 재수술의 고려대상이 된다. 코는 미관상으로도 중요한 기관이지만 기능적으로도 숨을 쉬는 아주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코 성형 수술 시에는 미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에도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면밀히 진료 받아야 한다.

모든 재수술이 그렇듯 코재수술도 수술 시점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1차 수술에서 생긴 단단한 흉터조직들이 충분히 성숙되어 원활히 수술할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러워져야 한다. 수술 계획을 세울 때는 이전의 코수술이 실패한 원인에 대해 면밀하게 따져 봐야하고, 본인이 원하는 코모양뿐만 아니라 얼굴형과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는 결과를 얻도록 해야 한다.

의사와 상담 시에는 문제점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각각의 문제점을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 좋다. 또한 해결 가능한 부분과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을 명확하게 말해주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경험이 많은 의사일수록 구체적인 수술 방법이나 예후에 대해 말해줄 수 있다.

코 재수술은 1차 수술보다 난이도가 훨씬 더 높다. 이전 수술로 인해 이미 한번 손상되고 흉터 조직이 가득한 부위를 다시 수술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번 수술을 받은 조직은 받지 않은 조직에 비해 단단하고 얇아져 있는 경우가 많고, 코 안 구조물들의 해부학적 위치가 바뀌어 있을 때가 많다.

이 모든 상황을 감안해서 수술에 임해야 하며 변형된 정도에 따라 필요한 재료들을 선택해야 한다. 일차수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내기는 쉽지 않은 과정이다.
특히나 재수술은 수술 중에 변수가 많다.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조직손상이 많은 경우
가 허다하고, 이런 경우 수술 전에 세웠던 계획이 수술 중에 바뀌는 경우도 많다.



한 번 수술 실패를 경험한 사람은 선뜻 코재수술을 결정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일차 수술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한 재수술은 환자에게 더 심한 변형과 고생을 남길 뿐이다. 코재수술을 결심했다면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알맞은 개선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저렴한 가격만을 보고 선택하기 보다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코재수술 후에는 개인 차이에 따라 부기와 멍이 생길 수 있으며, 고개를 숙이거나 엎드리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음주 및 흡연은 상처를 더디게 아물게 하므로 약 1~2주 동안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출혈이 심하거나 통증이 심할 경우엔 빠른 시일 내에 성형외과를 방문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

<도움말: 부산 서면 갤러리 성형외과 성형외과전문의 정한주 원장>


키즈맘 뉴스룸 kizmom@kizmom.com
입력 2019-03-27 13:39:46 수정 2019-03-27 13:39:46

#코재수술 , #코성형 , #코수술 , #부산서면 갤러리성형외과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