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은 등산하기 좋은 계절이다. 답답한 헬스장에서 벗어나 자연 바람과 산의 정기를 만끽하며 운동할 수 있어 다이어터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계절이기도 하다. 등산은 칼로리 소비가 큰 운동으로도 잘 알려져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 더할 나위 없다. 짧은 가을, 건강과 미용 이 두 가지 모두를 잡을 수 있는 등산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와 등산 후 즐기기 좋은 다이어트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 등산 다이어트의 효과는?
산의 정상 위치와 속도에 따라 등산 다이어트의 칼로리 소모는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등산을 한 시간 했을 때 400~800 칼로리가 소모된다. 또한 평소에 쓰지 않는 근육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동 효과가 크고 지구력, 심폐력까지 기를 수 있다.
그러나 무리하게 등산을 하기보다는 2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일주일에 몇 번씩 나눠서 하는 게 효과가 배가 된다. 등산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증진에도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 등산 준비물
등산 준비물로는 가볍게 걸칠 수 있는 겉옷, 스포츠 음료, 수건, 모자, 간단한 간식 등이 있다. 높은 곳으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가벼운 겉옷은 필수로 챙겨가는 게 좋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면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스포츠 음료나 물을 꼭 챙겨가야 한다.
▲ 초보자들이 가기 좋은 등산코스는?
초보 등산가에게 추천하는 산으로는 아차산이 있다. 짧은 시간 내에 정상까지 오를 수 있어 등산을 어려워하는 초보자들이 쉽게 등산할 수 있다. 산행 코스가 너무 짧아서 아쉽다면 옆으로 연결된 용마산이 있기에 연계된 코스로 2시간 가량 산을 오를 수 있다.
강원도 인제군 북면에 있는 설악산 또한 초보자들이 가기 좋은 산이다. 여섯 개 코스로 나눠진 산행코스 중 초보자는 대총봉과 희운각 산장코스로 1시간 거리를 추천한다. 대청봉, 소청봉, 울산바위 등 높은 산봉우리가 아름답게 펼쳐져 있어 보는 재미까지 더할 수 있다.
제2의 금강, 소금강이라고 불릴 정도로 경치가 아름다운 속리산이 있다. 등산코스가 다양하여 선택할 수 있지만 가장 인기가 많은 코스는 문장대코스, 천왕봉코스가 있다. 총 14코스가 있으며 속리산에는 마치 돌을 일부러 조각하여 쌓아놓은 듯한 비석이나 돌탑 같은 형태의 화강암, 풍화지형들을 볼 수 있어 자연이 만들어낸 암석 예술을 맛 볼 수 있어 다이어트와 힐링 두 가지를 만끽할 수 있다.
▲ 등산 후 즐기기 좋은 다이어트 식품은?
등산이 아무리 칼로리 소비가 높은 운동이라 해도 방심은 금물. 운동 후에 식단까지 신경 써야 진정한 다이어트를 완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등산 후에 즐기기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칼로리는 낮지만 맛있는 닭가슴살 제품을 소개한다.
닭가슴살 쇼핑 브랜드 굽네몰에서 출시한 '소스가 맛있는 닭가슴살' 제품은 운동 후에 지친 입맛을 돋아 줄 수 있는 맛있는 닭가슴살 제품이다. '소스가 맛있는 닭가슴살 슬라이스' 3종은 화이트 머쉬룸, 레드 크림커리, 스파이시커리로 구성되어 있다.
치즈와 휘핑크림으로 만든 크림소스에 표고버섯과 양파 등을 첨가하여 감칠맛이 일품인 화이트 머쉬룸 닭가슴살과 매콤한 커리 베이스에 코코넛 밀크가 더해져 부드러운 맛까지 느낄 수 있는 레드크림커리 닭가슴살은 호불호 없이 즐기기 좋은 제품이다. 마지막으로 토마트 소스에 향신료를 더해 이국적이면서도 고춧가루를 더해 한국식 매운맛을 느낄 수 있는 스파이시커리 닭가슴살은 중독성 강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등산 후에 허기진 배를 든든하게 채울 수 있는 맛있는 닭가슴살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완성시켜보자.
사진 : 굽네몰 공식 홈페이지
키즈맘 뉴스룸 kizmo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