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다짐을 해도 설 연휴에는 과식하기 마련이다. 만약 속이 더부룩하다면 개운하게 해줄만한 무언가를 먹을 것. 과일 중에 자몽을 추천한다.
자몽의 라이코펜은 붉은색을 가진 과일(토마토, 수박, 감, 붉은 포도, 석류, 자몽, 구아바)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노화방지, 항암효과(전립선암), 심혈관 질환 예방 및 혈당저하 효과를 나타낸다. 산화 물질의 가장 효과적인 제거제로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손상을 막아주고 피부 합병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리코펜은 카로티노이드 중 가장 잘 알려진 베타카로틴에 비해 항산화력이 2배에 달하고, 이러한 항산화 기능으로 인해 피부의 노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리코펜의 강력한 항산화력은 LDL의 과잉축적 방지하고 과산화 지질의 형성을 억제하며, 혈관을 부드럽게 하여 혈류를 개선한다. 자몽에는 구연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좋다. 또한, 자몽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나린진(naringin)은 노후한 적혈구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적혈구 수치를 조절하고 빈혈을 예방한다.
초밥 케이크는 매일 먹는 밥을 조금은 더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제철인 자몽을 곁들여 보다 건강한 항산화 밥상을 만들어보자.
▲ 자몽 초밥 케이크
재료
자몽 1개, 식초 2큰술, 설탕 2큰술, 물 2큰술, 밥 1공기, 영양부추 약간, 슬라이스햄 30g, 크래미 30g, 마요네즈 1큰술, 훈제연어 2장
만드는 법
1. 동량의 식초, 설탕, 물을 끓여 설탕이 녹으면 밥에 조금씩 넣어 초밥용 밥을 만든다.
2. 영양부추는 잘게 다지고 1의 완성된 밥에 섞는다.
3. 슬라이스햄은 채 썬 후 마요네즈를 넣고 버무린다.
4. 크래미는 가늘게 찢은 후 마요네즈를 넣고 버무린다. (기호에 따라 생와사비를 섞어도 좋다)
5. 자몽은 껍질 제거 후 과육의 알맹이만 웨지형으로 컷팅한다.
5. 몰드를 놓고 훈제연어 슬라이스를 얇게 깐 후 2의 완성된 초밥 – 햄 마요네즈 - 초밥 – 크래미 마요네즈 - 초밥 순으로 담고 그 위 자몽을 3개를 담아 올린다.
6. 맨 윗층의 자몽에 토치를 이용해 그을리고 마요네즈를 뿌려 장식한다.
자료제공 : 만나몰, 푸드 스타일링: 김희은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