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을 돕고 부기를 빼는 효능이 있어 힘든 출산을 치른 산모들이 즐겨 찾는 음식인 미역국. 소고기미역국, 조개미역국 등 다양한 변신이 가능해 취향에 맞게 먹을 수 있어 질리지 않고 먹을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특히 고소하면서도 진한 맛이 일품인 들깨미역국은 영양이 풍부해 산모 뿐만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들을 위한 건강식으로도 추천한다.
◎ 성인병 예방과 뇌 발달에 좋은 '들깨'
천연영양제라 불리는 들깨에는 필수지방산과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오메가-6계열의 리놀레산과 불포화지방산인 알파 리놀렌산을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질환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피부미용과 변비 예방에도 좋다. 들깨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피부에 윤기를 주고 기미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출산 후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변비가 생기기 쉬운데, 들깨 속 심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고 변비를 없애준다.
◎ 독소 배출에 탁월한 '미역'
들깨와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미역국은 피를 맑게 해주고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평소에 자주 섭취하면 좋다. 특히 미역 표면의 끈끈한 점액질인 알긴산 성분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과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 이로 인해 부종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위 점막 세포들을 보호해 위궤양, 위염 등 위질환 예방에도 좋다.
또한 미역의 철분 및 요오드 성분은 혈액생성을 돕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 뼈 건강에도 좋다. 풍부한 칼슘을 함유해 골밀도 강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이들의 성장발육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고,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영양만점 들깨미역국 레시피
-재료 (1인 분량)
불린 미역 75g, 들깨 14g, 불린 쌀 6g, 쌀뜨물 300ml, 물 50ml, 국간장 5g
-만드는 법
1. 미역은 씻어 물기를 빼고 5~6cm 길이로 자른다.
2. 들깨와 불린 맵쌀은 물을 넣고 갈아 체에 거른다.
3.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미역을 넣어 끓이다가 2를 넣어 끓인다.
4.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레시피 참고: 농촌진흥청)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