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서울시, 전 시민 대상 심리지원...오늘부터 사전 예약

입력 2022-11-03 10:52:48 수정 2022-11-03 11:04:43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서울시는 '이태원 참사'로 정신적 충격을 받은 시민들의 빠른 안정과 회복을 돕고자 서울시 225개 정신의료전문기관에서 전 시민을 대상으로 특별심리지원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특별심리지원 서비스를 통해 우울, 불안검사 등을 받을 수 있다. 3일부터 사전 예약이 시작되며 최대 3회까지 받을 수 있다.

참여 의료기관은 25개 보건소에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또 서울 전역에 '재난심리지원 상담소' 운영 전담팀을 구성해 서울광장·이태원 합동분향소 2개소에 '재난심리지원 현장 상담소'를 만든다. 25개 자치구별 정신건강복지센터에도 상담소를 운영해 시민 누구나 상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유가족에게는 대면·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를 지원해 상실감과 상처를 회복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1주차에는 자치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유가족에게 정신건강정보와 도움전화 정보를 제공하고, 1달차에는 유가족 상담과 재난위험성 평가를 통해 고위험군은 치료와 연계한다.

또 3개월차에는 고위험군 집중관리·모니터링 결과 고위험군으로 선별된 인원에 대해 마음건강검진 서비스를 연계할 예정이다. 치료 후에도 위험성 평가와 상담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유가족들이 심리적 아픔을 치유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부상자들은 입원 시 병원 내에서 정신건강전문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협진을 활성화하고 마음건강검진 서비스 지원을 강화한다.

1주차에는 입원 중인 의료기관 정신건강의학과를 통해 입원 중 신속한 정신건강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1개월차에는 지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상담을 실시하고 재난정신건강위험성 평가를 통해 고위험군은 전문기관에 연계한다. 연계 후에도 지역센터에서 심리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다.

이태원 사고를 직접 목격했거나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본 시민도 핫라인(15770199), 재난심리현장상담소, 국가트라우마센터·블루터치 등 정신건강 관련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정신적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또 이번 사고 현장에서 구조활동을 한 경찰, 소방관, 구조참여자에 대해서도 심리지원센터 4개소,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를 통해 집중적인 심리지원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를 통해 분향소 내 재산심리현장상담소를 찾은 시민에게 심리적 응급처치를 시행하고, 이후에도 청년층 밀집지역 등 재난 스트레스 위험도 높은 집단 심리지원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사고 트라우마가 우려되는 20대 청년에 대해서는 '특별 심리지원'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7일부터 자살예방센터에서 온라인 일대일 채팅상담소를 오후 6~9시 운영한다. 사전 예약제를 통한 카카오톡 상담 프로그램으로 불안, 죄책감 완화, 슬픔 등 심리위기 상담을 진행한다.

여기에 대학 내 학생상담센터 37개소를 대상으로 사전 신청받아 집단별 인지행동치료, 안정화기법 프로그램(5회기)을 실시하는 '마음건강학교' 프로그램을 7일부터 12월15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청년 애도 심리회복프로그램으로는 청년 마음 건강코칭 프로그램, 청년위로 대화의 장, 청년강연 인생질문 상담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태원 사고 관련 핫라인을 통해 심리지원을 받은 대상자는 이후에도 25개 정신건강복지센터 내 상담소에서 지속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전문기관 연계와 모니터링을 계속할 계획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우선적으로는 사고 현장에 있던 시민들이 상담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긴급하게 재난 심리지원이 필요한 분들을 지원한 이후에 전 시민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2-11-03 10:52:48 수정 2022-11-03 11:04:43

#서울시 , #시민 , #심리 , #정신건강 , #상담소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