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 스테이크
스테이크가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연어 스테이크를 추천한다. 연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다. 또한 연어의 지방은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다이어트 중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연어는 마트나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입이 가능하며 스테이크용 연어는 두께감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메인 재료: 생연어 200g, 방울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올리브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레몬 약간
소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진간장 1큰술, 팔각 약간, 맛술 2큰술, 올리고당 2큰술, 물 500ml
만드는 법
1. 생연어는 키친타올로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2. 물기를 제거한 연어에 올리브유를 뿌린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3. 팔각을 으깨 가루로 만들어 뿌려주고 슬라이스한 레몬을 올려 마리네이드 한다.
4. 가니쉬로 사용할 방울 양배추와 아스파라거스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5. 빈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가니쉬용 채소들을 볶다가 소금으로 간을 더해 볶아 덜어둔다.
6. 빈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연어를 구워준다.
7. 접시에 소스를 깔고 연어와 가니쉬 채소를 담아낸다.
▲훈제 연어 치즈롤
훈제한 연어는 서양에서 선사시대부터 연어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훈연향이 비린맛을 잡아주기 때문에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시도하기 좋다. 사실 훈제는 연어의 기생충을 제거하기 위한 요리법이었으나 최근 유통되는 연어의 80% 정도가 양식으로 기생충에 안전하며 훈연향을 즐기기 위해 구입하는 편이다. '연어와 같이 먹는 그거'로 유명한 향신료인 케이퍼는 소화를 돕고 식용을 돋우며 살짝 매콤한 맛과 상큼한 맛으로 비린맛을 제거해 준다. 또한 연어와 잘 어울리는 크림치즈는 베이글의 내용물로 같이 즐기는 등 궁합이 잘 맞다.
메인 재료: 훈제연어 8장, 크림치즈 100g, 레몬 1개, 케이퍼 1큰술, 허브잎 약간
소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2큰술, 설탕 1큰술, 레몬즙 1큰술, 식초 1큰술
만드는 법
1. 냉동 연어 사용시 실온에서 해동하며 한장씩 잘 나누어 준다.
2. 훈제 연어를 동그랗게 꽃처럼 말아준다.
3. 훈제 연어 위에 크림치즈를 얹고 그 위에 케이퍼를 올려준다.
4. 빈 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잘 섞어 디핑 소스를 만든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