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번도 좌절하는 경험을 하지 않고 성장한 아이들이 있을까요?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아이가 자기주도적이고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어른이 되길 바라죠. 그렇다면 어릴 때부터 좌절감을 다스리는 방법을 체득하게 해야 합니다. 아이가 좌절감을 현명하게 다스리도록 돕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아이의 감정 인지하기
좌절감을 느끼는 아이의 짜증을 이해하고 인정해주세요. 그 다음 아이에게 "OO이가 가지고 싶은 장난감을 사지 못해서 화가 났구나. 이해해. 하지만 분명히 여기 올 때 오늘 장난감은 사지 않기로 약속했어. 그치?" 라며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가라앉힐 수 있도록 계속 도와주세요.
2. 충분히 좌절할 기회 주기
어떤 아이들은 부모의 과잉보호로 인해 좌절할 기회를 어릴 때 충분히 가지지 못합니다. 필요한 것이 있으면 바로 손에 쥐어주고, 혹시나 아이가 좌절할까봐 도전을 시도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금물입니다. 아이가 해야 하는 일은 도와주지 말고 스스로 해나갈 수 있게 지켜봐 주세요. 또 지나친 칭찬도 금물입니다. 사회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기본적인 감정들을 조금씩 배우고 느낄 수 있게 도와주세요.
3. 성장 마인드셋 심어주기
좌절감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성장의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무언가 뜻대로 되지 않아 시무룩해진 아이에게 새로운 길이 있다는 걸 제시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목표한 성적이 나오지 않아 좌절한 아이에게 "더 좋은 성적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할 지 생각해보자!" 라고 긍정적인 제안을 하는 겁니다. 이번이 끝이 아니고, 앞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스스로에게 충분히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주세요. 이것이 바로 성장 마인드셋입니다.
4. 노력을 통한 목표 달성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꾸준한 노력 끝에 이를 달성하는 과정을 체험하게 해주세요. 아이의 학습 능력과 재능, 나이에 맞는 적절한 목표를 함께 정하고 여러 차례 끈기있게 시도하며 성장하는 느낌을 가지도록 하는 것인데요. 너무 관대하지도, 과하게 엄격하지도 않게 적절한 수준으로 아이를 지도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갖가지 상황으로 좌절감을 느끼지만, 결국 해결하고 앞으로 나아갈 때 비로소 성장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이도 앞으로 자신이 살아갈 세상에서 좌절감에 굴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대신, 감정을 인식하고 좌절감을 신속히 떨쳐내는 굳건한 마음을 갖출 수 있어야 합니다. 이같은 교육을 성장 시기에 잘 받아 두면 어른이 되어서도 자존감 높고 당당하게 사회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