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여름철 아이 냉방병·배앓이 어떻게 대처할까?

입력 2023-07-27 21:23:24 수정 2023-07-27 21:23:24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동의보감에 따르면 건강을 가장 지키기 힘든 계절은 여름이다. 무더위로 인해 건강 관리가 어렵기 때문이다.


무덥고 습한 여름 날씨에는 소화기 장애가 잘 생길 수 있다. 음식이 쉽게 상하고, 더위를 식히려 차가운 음식을 주로 섭취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배탈과 설사, 식중독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평소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의 아이들은 에어컨이 켜진 실내에서만 지내다 보면, 가벼운 감기 몸살 증상 같은 냉방병에 걸리기 쉬우니 여름철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배앓이 잦으면 소화 잘되고 몸속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섭취, 탈수 예방해야
한의학에서 소아는 본래 열이 많고 땀을 자주 흘린다. 여름에는 더위로 인체의 열이 피부로 몰리게 되고 이와 반대로 혈액의 내장 순환은 감소하면서 몸속은 오히려 차게 된다. 내부는 차가워지고 신체 외부는 열감을 지속적으로 느끼므로 찬 것을 자주 찾게 된다. 차가운 음식 섭취가 많아지면 위장기능이 무력해지고 장에 가스가 차서 헛배가 부르거나 복통이 생긴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삼계탕과 같이 속을 덥히고 기운을 보해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닭고기의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여 소화를 담당하는 비위를 강장 시켜줄 수 있어 여름에 좋은 음식이다. 삼계탕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인삼과 대추를 넣고 끓인 닭죽이나 찹쌀죽 또는 단호박죽을 준비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평소 배탈, 설사와 함께 복통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에는 수건이나 물주머니를 따뜻하게 해서 배에 대고 몸을 따뜻하게 하면 상태가 호전된다. 설사를 할 때는 장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는 우유, 과일주스, 익히지 않은 음식, 차거나 기름기 많은 음식은 피하며, 끓인 보리차나 물을 많이 마셔서 탈수가 오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냉방병으로 신체 밸런스 떨어질 수 있어 생맥산차, 오미자차로 기력 충전
무더위에 지친 여름에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거나 냉방으로 인해 차가운 실내공기와 외부의 온도차가 크면 아이들은 쉽게 신체 균형을 잃게 된다. 아울러 냉방으로 인해 피부호흡이 잘 안되고 전반적인 신체 밸런스가 무너져 적응력과 저항력이 많이 줄어든다.

냉방병은 기운이 없거나 입맛이 없거나 감기 몸살, 미열, 피로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이러한 증상에는 생맥산이라고 하는 맥문동, 인삼, 오미자로 구성된 약재들을 물에 달여 시원하게 차처럼 마시면 도움이 된다.

생맥산은 기운이 처지기 쉬운 여름에 맥을 살려주는 대표적인 처방이다. 땀을 많이 흘리고 기운이 없을 때는 오미자차를 마시면 땀이 줄고, 침이 고이며 갈증을 해결하게 된다. 오미자의 신맛은 땀을 조절하며 더위를 식혀주는 효능이 있어 특히 땀이 많이 나는 사람과 수험생 여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평소 손과 발이 차면서 장이 약하고 쉽게 설사를 잘하는 아이들은 건강(생강 말린 것), 맥아(엿기름)와 곶감을 달인 물을 함께 복용하게 하면 장 건강에 좋다.

여름에는 몸의 기운이 떨어지지 않게 신체 밸런스를 잘 유지해야 하는 시기다. 더위를 먹어 몸이 뜨거워지고 땀이 많아 체력과 기운이 심하게 처진다면 보중익기탕, 제호탕 같은 여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처방으로 더위를 풀어주고 기력을 보강할 수 있다.

도움말 : 조백건 함소아한의원 평촌점 원장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입력 2023-07-27 21:23:24 수정 2023-07-27 21:23:24

#동의보감 , #여름 , #배앓이 , #탈수 , #배탈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