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유튜버 용찬우 "한글은 발음기호, 일본이 준 것"

입력 2023-08-29 13:32:58 수정 2023-08-29 13:32:5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사진 = 용호수 유튜브 채널 갈무리



구독자 20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 용찬우가 일제 강점기 때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앞장서서 한글을 보급한 것은 일본이라고 발언한 영상이 올라와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27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일제가 우리나라에 한글을 보급했다는 20만 유튜버'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 글에는 유튜브 채널 '용호수'를 운영하는 유튜버 용찬우가 게재한 과거 영상이 담겼다.

용찬우는 일본이 1920년에 우리나라 한글을 보급한 것이 맞다며 그 이유에 대해 "일꾼으로 써먹기 위해, 노예로 부리기 위한 최소한의 지식을 준 것"이라며 "단언컨대 한문은 동아시아 공용어다. '한문은 중국 것, 한글만 우리나라 것'이라는 이야기는 문화대혁명급의 매국노 같은 소리다. 훈민정음을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용찬우는 궁극적으로 영어를 통해 세상의 정보를 얻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치 있고 고차원적인 지식은 번역기로 해석할 수 없다. 고급 어휘는 음성정보와 이미지를 통해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영어는 세상의 정보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열쇠"라며 반드시 영어를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용찬우는 "한글은 우수한 언어가 아닌 우수한 발음기호"라며 "저도 한국인으로서 한국어에 대한 자부심과 사랑이 있는데 한국어는 단군 때부터 생겨서 변화와 전승을 거치며 지금까지 내려온 우리 민족의 것"이라고 했다.

그는 "한글은 조선의 왕이었던 세종이 만든 발음기호다"라며 "한글은 우리의 언어가 아니다. 한글을 우리의 언어라고 표현하게 되면 우리나라 사람은 세종 이전에는 글자도 없던 미개 민족이 돼버린다"고 말했다.

이어 "세종이 한글 만들 때 '어린 백성을 위해 만들었다'고 했다. 어리다는 멍청하다는 뜻이다. 멍청한 백성을 위해 만든 거다"라며 "멍청하게 살고 싶으면 한글만 이용하고 사시면 된다. 만든 목적 자체가 어린 백성을 위해서 만든 전용 발음기호다"라고 했다.

용호수는 "훈민정음(한글)이 소프트웨어로 깔려있으면 가치 있는 사고가 대단히 힘들어진다"며 "'도스' 깔린 PC에서 영상 편집을 할 수 없는 것과 똑같다. 한국어로 가치 있는 것을 생산해 내려면 선조들이 사용하던 한문을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용호수는 우리나라가 선진국 반열에 오른 것에 대해서도 모호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이냐?"라고 되물으며 "이번에 됐다고는 하는데, 우리나라 대동여지도를 만들 때, 영국에서는 세계지도를 만들고 지하철도 다녔다"는 비교를 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모든 유의미한 연구 성과들이 영어로 번역되어서 나오고 그 학문들이 발전되어 온 베이스(기준)가 영미 문학권이다"라며 "전 세계의 석학들과 전문가가 만든 가치 있는 정보를 얻으려면 영어를 반드시 해야 한다. 뒷골목에서 하는 힙합 영어가 아닌 고급 어휘를 말하는 것이다"라고 다시 한번 영어의 중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용호수는 구독자 20만명을 보유한 유튜버로 1991년생으로 만 32세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3-08-29 13:32:58 수정 2023-08-29 13:32:58

#유튜버 , #한글 , #일제강점기 , #문자 , #영어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