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면서 나잇살과 뱃살이 늘어간다면 주목하자. 불필요한 몸 속 노폐물이 쌓이면 비만이 되는데, 이때 한방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순환과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한방차는 몸 속 노폐물 배출을 돕고 해독작용을 유도해 몸 속의 나쁜 물질들을 비워준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한방차의 주 재료는 율무, 연잎, 진피(말린 귤껍질), 산사나무 열매다.
율무는 몸 속 노폐물 제거 효과가 가장 탁월하다. 연잎은 몸의 습기와 열을 제거하고 부종을 치료해주며 살균 효과, 지혈 작용, 어혈과 입 냄새 제거, 기침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 진피는 뭉친 기를 풀어주고 몸의 순환을 도와 준다. 특히 몸이 잘 붓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으며 소화기를 원활하게 한다. 산사나무 열매는 소화가 안돼 뭉쳐 있는 음식 찌꺼기를 없애준다. 특히 육식으로 인한 소화불량에 좋고 혈액을 잘 돌게 해 어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 다이어트 한방차 레시피
2일분 재료(종이컵 기준)
율무 1/2컵(80g), 연잎 4컵(20g), 진피 1/2컵(20g), 산사 1/2컵(20g), 물 4L
만드는 방법
1. 율무는 쌀을 씻듯 따로 씻어두고, 다른 재료는 물로 살짝 씻어 건진다.
2. 냄비에 씻어둔 재료들을 넣고 생수 4L를 붓는다.
3. 센 불에서 팔팔 끓인 후 약한 불에서 2L 정도가 되도록 졸인다.
4. 다 졸여지면 채망으로 재료들을 건져낸다.
5. 냉장 보관해 두었다가 수시로 마신다.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더 좋다.
◆ 다이어트 한방차 업그레이드 레시피
아래 증상에 해당한다면 각각 도움을 주는 재료들을 원래 재료와 같은 양으로 추가하면 된다.
- 하체비만
지방이나 부기가 많은 하체비만일 경우, 당귀를 추가하면 좋다. 하체의 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 고도비만
율무는 비만 치료 처방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재다. 고도비만인 경우에는 한방차 레시피에서 율무를 2배로 늘려 1컵을 사용한다.
- 생리전증후군·생리통
생리통이나 생리전증후군이 심하다면 어혈로 인한 기혈순환의 저하가 원인이므로 당귀와 천궁을 가미하도록 한다.
- 변비
우엉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해소 효과가 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이눌린이 풍부해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준다.
- 잦은 피부 트러블
민들레를 함께 넣으면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킬 수 있다. 해독과 소염 작용을 해주는 실리마린, 콜린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 심한 부종
옥수수수염은 한국, 중국, 미국, 인도 등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약재로, 이뇨 작용을 돕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소변 배출이 원활하지 않거나 전립선 질환이 있는 경우에 도움이 된다.
- 수족냉증
손발이 차다면 한방차에 생강을 추가하자. 생강은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기혈 순환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 피부·머리카락 건조증
습담이 쌓이면 허열(몸이 허약해 나는 열)이 발생하고 혈액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피부와 모발이 푸석해진다. 이때 진액을 보충하고 허열을 잡아주는 맥문동을 더해주자.
- 불면증
신경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국화를 가미한다. 꿈을 많이 꾸고 깊이 잠들지 못하는 경우 대추를 가미하면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 만성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원기를 회복시키며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되는 둥굴레를 추가한다.
- 알레르기
눈이나 코, 목 등에 알레르기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박하를 가미한다.
- 근골격계 통증
근육의 긴장이나 피로 등으로 담이 결리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칡을 가미하면 도움이 된다.
참고: <습담을 없애야 살이 빠진다>(비타북스)
키즈맘 노유진 기자 genie89@hankyung.com
▶'강아지 번식장'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