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우키즈맘모델,(키즈맘DB)
부쩍 쌀쌀해진 날씨 탓에 행여나 감기라도 걸리면 어쩌나 아이 목욕 시간이 겁이 난다. 아이한테 목욕은 중요한 일과 중 하나로 올바른 성장에 꼭 필요한 시간이다. 그래서 준비했다. 추운 환절기에 꼭 맞는 추천 목욕법.
추운 날씨에 추천하는 스피드 목욕법
기온이 낮아지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깨끗하게 목욕을 마무리해야 한다. 뜨거운 물에 오래 있게 되면 피부 속 수분을 빼앗겨 피부건조증과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다. 겨울철 목욕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38℃가 좋다.
가제 손수건과 목욕 스펀지는 건강한 피부 보호막을 벗겨내어 연약한 아이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추운 환절기 목욕 5단계
Step 1. 욕실 온도 올리기
욕실은 실내보다 온도가 2℃ 정도 낮다. 목욕 전 따뜻한 물을 받으면서 수증기로 욕실 온도를 올려 놓는다. 이때 욕실 환풍기 사용은 잠시 멈춘다.
Step 2. 실내 온도 올리기
목욕 후 머무를 방 온도를 적당하게 올린다. 목욕 직후 낮은 온도의 방에서 지내게 되면 체온을 급격하게 빼앗겨 한기를 느낄 수 있다.
Step 3. 옷과 기저귀 준비하기
목욕 후 바로 입을 수 있는 옷과 기저귀, 크림 등을 미리 준비하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Step 4. 커다란 타월 이용하기
목욕이 끝나면 커다란 타월로 아이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감싸 안는다. 아이를 앉은 상태에서 머리를 털어 말려준 후 상체에 로션을 발라 흡수시킨 뒤 윗옷을 입혀준다. 곧바로 다리에 로션을 발라 흡수시킨 뒤 바지를 입힌다.
* 수건을 벗긴 뒤 바로 옷을 입히기 때문에 체온 손실을 줄일 수 있다.
Step 5. 양말과 실내 조끼로 보온하기
목욕 후에는 한기가 들 수 있으므로 보온 양말과 실내 조끼를 덧입혀서 몸의 체온을 유지해준다.
온도, 시간이 중요한 환절기 목욕
- 목욕물의 온도는 38~40℃
- 실내온도는 23~26℃
- 실내 습도는 60% 내외
- 목욕 시간은 5~10분
- 추천 목욕 시간대는 따뜻한 오후 12~2시
류신애 키즈맘 기자 loveu@hankyung.com
입력 2016-10-12 10:05:15
수정 2016-10-13 09:3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