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유기농 농산물이 식탁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아이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주고 싶은엄마의 마음이 그만큼 커졌다는 의미. 친환경농산물자조금 강용 위원장이 자연을 그대로 담은 친환경 농산물을 활용한 아이들 간편 간식 레시피를 소개한다.
기획 이미나 글 김경림 사진 이수진(봉봉 스튜디오) 장소 이케아 헤이집밥
◆ 유기농 쌀떡볶이
재료 우유 300ml, 생크림 100ml, 오리 35g, 양파 1/4개, 브로콜리 약간, 양송이 약간, 치즈 1/2장, 떡볶이떡 1~2인분, 소금 1ts
재료 손질하기 브로콜리를 작게 썬 후 끓는 소금물에 데친다. 양파는 다져주고 양송이는 편썰어둔다. 오리고기는 작게 다지듯이 썰어준다.
➊ 버터에 오리고기를 볶다 반정도 익은 후 양파, 양송이를 넣고 볶는다.
➋ 우유, 생크림, 소금을 넣고 끓인 뒤 떡을 넣고 반정도 익으면 브로콜리를 넣어 떡이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 유기농 고구마 그라탕
재료 고구마(중3개), 옥수수 콘 2T, 사과 1/2개, 우유 100ml, 치즈 약간, 파슬리가루 약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➊ 고구마를 찜기에 넣어 30분정도 쪄준다.
➋ 사과를 1cm 크기로 자른다.
➌ 삶아진 고구마를 껍질을 벗겨으깬 후 옥수수콘과 사과를 넣어 섞어준다.
➍ 오븐용기에 담아 치즈를 올린 후 예열된 200도 오븐에 15분 구워준다.
◆ 리코타치즈 샌드위치
재료 우유 500ml, 생크림 250ml, 식초 1T, 소금 1ts, 제철과일(귤, 키위)
리코타치즈 만들기 냄비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가장자리가 조금씩 끓기 시작하면 식초를 넣고 끓인 뒤 면보에 받쳐 무거운 냄비나 그릇을 올려놓고 물기를 뺀다. (2시간~3시간)
➊ 준비한 리코타치즈를 빵에 바른 후 제철과일을 1cm 정도 두께로 잘라 위에 얹는다. 그리고 그 위에 다시 치즈를 발라 빵으로 덮어준 뒤 랩으로 감싸준다.
생태와 생명을 살리는 친환경농산물 먹거리는 우리의 생명입니다.
환경농산물자조금은 전국의 친환경 유기농업인들이 스스로 납부한 거출금과 정부지원금을 활용하여 친환경농산물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올바르게 알리고, 바른생산·바른유통·바른가공 등 정직한 친환경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해 올 7월 1일 출범했어요.
☎ 044-863-6202
위 기사는 <매거진 키즈맘> 11월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키즈맘 상세보기 kizmom.hankyung.com/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