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의 물건을 나눠주고 남을 돕는 것을 꺼리는 우리 아이, 나누는 삶의 기쁨을 알려주고 싶은데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는 부모를 위해 준비했다. 일상생활에서 배우는 나눔의 행복.
아이를 풍요롭게 만드는 나눔의 행복
혼자인 아이들은 형제자매가 있는 아이보다 나누는 것을 어색하고 힘들어한다. 맞다, 나누는 것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아이 혼자 세상을 살아갈 수는 없는 법. 사회에 적응하고 함께 살기 위해서는 나눔의 행복을 가르쳐야 한다.
빌 게이츠는 “재산을 자식에게 물려주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는 것이 훨씬 더 기쁘다”는 말로 나눔의 행복을 강조했다. 나눔을 실천하는 삶은 아이를 가난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더욱 풍요롭게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가 나눔의 행복을 느끼고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나눔을 실천하기 전 알아야 하는 것은 아이에게 맞는 나눔의 방법을 찾는 것이다. 나누는 것은 아이 물건이 될 수도 있고 아이의 재능이 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을 도와줄 때 불쌍해서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더 큰 행복을 위한 것임을 알려줘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나눔 실천하기
돼지 저금통 만들기
돼지 저금통 만들기는 아이가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나눔의 시작이다. 아이 생일, 크리스마스, 어린이날 등 1년 중 가장 행복한 날을 정해서 아이 이름으로 기부하는 것이다. 돼지 저금통은 나누는 행복뿐만 아니라 저축하는 습관을 알려주는 좋은 방법이다.
안 쓰는 물건 기부하기
안 쓰는 아이 물건을 기부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기부 단체인 아름다운 가게에 방문해서 물품을 기증할 수 있고 연령에 맞지 않는 장난감은 녹색 장난감 도서관을 통해 기부할 수 있다. 아름다운 가게의 경우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녹색 장난감 도서관은 기부 장난감에 따른 포인트를 교환 받을 수 있다.
기부를 실천할 수 있는 기관 및 단체
1. 아름다운가게
국내를 대표하는 기부단체인 아름다운가게는 사용감이 적은 아이 물건을 포함한 도서, 주방, 가전, 가구 등의 물건을 기부할 수 있다. 지정기부금 단체로 기증 물품에 대해 기부영수증을 발급해 하며, 연말정산 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문의_1577-1113
2.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국내외 아동을 위한 생존지원, 보호지원, 발달지원, 권리옹호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아동의 성장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재단만의 특화되고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아동복지전문 기관이다.
문의 1588-1940
3. 세이브더칠드런
세이브더칠드런을 대표하는 신생아 모자 뜨기 캠페인은 아프리카나 아시아 등에 체온조절과 보온이 필요한 신생아들을 위해 모자를 직접 떠서 해외사업장에 보내주는 일을 한다.
문의 02-6900-440
키즈맘 모델 오아린
류신애 키즈맘 기자 love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