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들은 아이가 총명하고 어질게 자라기를 바라지만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몰라 고민이 많다. 전문가들은 아이의 뇌를 자극하고 발달시키는 것은 부모와의 올바른 애착 형성이라고 말한다. 아이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애착 육아법과 생활 습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 아이의 뇌 발달을 돕는 ‘애착 형성’
아이의 뇌를 발달시키는 것은 부모와의 안정된 애착 형성이다. 이성적 사고와 판단, 행동과 감정의 조절, 창의성, 공감 등을 유지하고 관장하는 곳이 전두엽인데 애착 형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전두엽이 발달하지 않아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무기력, 학습장애 등을 일으키게 된다.
실제로 소아 정신과 전문의이자 아동 트라우마 전문가인 브루스 페리 교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혼, 가정불화 등 불안한 환경으로 인해서 애착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으면 아이의 뇌가 제대로 성장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뇌 발달에 꼭 필요한 ‘반응 육아’
아이는 잠을 자고 먹고 생활하는 모든 것을 부모에게 의존한다. 졸려서 보챌 때는 토닥여서 재워줘야 하고 배가 고파 울면 수유를 하거나 밥을 먹여줘야 한다. 아이는 이러한 따뜻한 보살핌을 받아야 올바른 애착이 형성된다.
아이의 울음을 무시하거나 요구하는 것을 제때 파악하지 못하면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아 신경 발달과 운동신경 부진, 스트레스 조절 능력 부재 등으로 불안을 느끼고 의기소침한 아이로 자랄 수 있다.
◆ 엄마가 알아야 하는 뇌 발달 교육법
1. 민첩하게 반응하기
아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욕구를 충족시킨다.
2. 일관성 있는 태도 취하기
일관성 없는 태도는 아이를 혼란스럽고 불안하게 만든다. 일관성 있는 태도로 훈육하고 칭찬할 수 있게 한다.
3. 약속 지키기
아이와 약속한 것은 작은 것이라도 반드시 지킨다.
4. 스킨십 많이 하기
아이를 꼭 안아주면 심리적 안정감과 정서적인 교감을 이룰 수 있다.
5. 상처 되는 말 하지 않기
‘넌 역시 안돼’, ‘넌 왜 못해?’ 등 부정적인 말과 비교하는 말은 절대 하지 않는다.
◆ 뇌 발달을 위한 필수 생활 습관
1. 골고루 섭취하기
사람의 뇌는 전체 몸무게의 2%밖에 되지 않지만, 전체 에너지의 20%를 사용한다. 뇌가 건강하게 활동하기 위해서는 뇌의 에너지원인 탄수화물과 기억력과 지능을 촉진하는 비타민과 무기질, 신경전달의 효율성을 높이는 칼페인이 풍부한 유제품과 푸른 잎 채소, 뇌 활동을 돕는 수분 공급 등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한다.
2. 질 좋은 수면하기
수면은 아이의 뇌를 발달시키고 휴식하는 데 중요한 활동이다. 수면은 얕은 잠을 자는 렘(Rapid Eye Movement: REM)수면과 깊은 잠을 자는 비렘(Non-REM) 수면으로 나눌 수 있는데 렘수면은 깨어 있는 동안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정리해서 대뇌 각 부분에 새길 수 있게 도와주고 비렘 수면은 성장 호르몬 분비를 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
3. 오감을 자극하는 생활하기
두뇌를 발달시키려면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와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감을 자극하는 방법은 소리 비교하기, 음식 냄새 맡기, 구르고 던지는 신체 활동하기, 자연 관찰하기 등으로 생활 속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류신애 키즈맘 기자 love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