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음식에는 기름진 육류 요리가 많다. 활동량이 적은 겨울철에 과식을 하게 되면 심각한 소화기 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고열량, 고지방 음식 섭취로 인한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 위장장애 증상에서 벗어나려면 '천연 소화제'로 불리는 건과일을 먹어 보자. 건과일에는 소화 효소와 유기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소화 장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건무화과에는 소화 효소와 단백질 분해요소인 '피신(ficin)'이 풍부하다. 또한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식이섬유 펙틴이 함유돼 있어 음주나 과식 등으로 생긴 변비나 설사 증상을 완화해 준다. 피로회복를 돕는 유기산은 건살구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소화액과 소화 요소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건강 간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견과류에는 비타민 A, E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돼 있다. 비타민 B6도 풍부해 연휴 동안 쌓인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 주며, 스트레스로 약해진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된다. 견과류 중에서도 칼로리와 지방의 함량이 가장 낮은 피스타치오는 몸의 혈당을 조절하고 포만감을 오래 느끼도록 해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이 명절 기간 동안 디저트나 간식으로 먹기 좋다.
◆ 건과일을 활용한 명절 요리
1. 단호박 건과 꿀찜
재료 단호박 1개, 호두와 아몬드 1/2컵씩, 건살구 2개, 무화과 2개, 설타나 25g, 꿀 2큰술, 올리고당 3큰술, 간장 1/2작은술, 계핏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건살구, 무화과는 설타나(건포도) 크기로 썰고, 피스타치오는 껍질을 벗겨 준비한다.
2. 단호박은 반 갈라 씨를 긁어내고 3~4등분한다.
3. 손질한 단호박은 김이 오른 찜기에 넣고 15분 정도 찐다.
4. 피스타치오, 아몬드, 호두는 마른 팬에 살짝 볶는다.
5. 팬에 꿀, 올리고당, 간장을 넣고 거품이 일도록 끓으면 건과를 모두 넣고 시럽이 약간 남을 만큼 졸이다 계핏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6. 찐 단호박 위에 건과꿀조림을 올려낸다.
2. 설타나와 피스타치오를 넣은 들깨 강정
재료 볶은 들깨 2컵, 설타나 25g, 피스타치오 50g, 올리고당 1/3컵, 설탕 1/3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피스타치오는 껍질을 벗겨 준비한 뒤 마른 팬에 살짝 볶는다.
2. 달군 팬에 올리고당, 설탕, 소금을 넣고 젓가락으로 들었을 때 실끈이 생기도록 끓인다.
3. 볶은 들깨, 설타나, 피스타치오를 넣고 버무린다.
4. 각이 진 용기에 종이 호일을 깔고 볶은 재료를 붓고 종이 호일을 덮어 윗면을 편편하게 다듬는다.
5. 강정이 완전히 식기 전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낸다.
사진, 레시피 제공=터키 건과협회
노유진 키즈맘 기자 genie8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