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끄는 힘은 외모가 아니라 성격이다. 부모는 아이에게 상대방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찾아내는 능력, 따뜻한 대화로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을 키워줘야 한다.
◆ 아이 성격의 밑바탕 ‘자존감 키우기’
밝고 긍정적인 아이의 특징은 자존감이 높다는 것이다. 자존감은 부모와의 올바른 애착 관계에서 형성된다. 부모에게 충분히 사랑받고 인정받으며 자란 아이는 스스로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열린 태도를 취하기 때문에 모든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반대로 자존감이 낮은 아이는 인정받고 존중받은 경험이 적기 때문에 부정적이고 모든 일에 비판적인 반응을 보인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애정 어린 지지를 보내주고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는 양육 태도를 보여야 한다. 부모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비난하고 꾸짖는 행동은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린다. 아이를 혼낼 때는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자존감이 상하지 않게 ‘너’보다는 ‘나’로 시작하는 대화법을 이용한다.
◆ 성격 좋은 아이로 키우는 5가지 육아법
1. 배려하는 마음을 길러주기
반대 관점에서 생각하면 상대방을 이해하는 마음이 커진다. 상대방을 이해하게 되면 갈등과 불화가 줄어들어 다투는 일이 작아지게 된다.
2. 긍정적인 생각 말하기
긍정적인 생각은 아이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도 변화시키는 힘을 가졌다. ‘할 수 있다’, ‘좋아’ 등 긍정적인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3. 상대방 칭찬하기
칭찬은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에게 좋은 에너지를 주는 일이다.
4. 사과하는 방법 알려주기
잘못을 하고 실수를 하면 당연히 사과를 빌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 사과할 때는 마음이 잘 전달될 수 있게 진심 어린 태도를 보인다.
5. 스트레스 다스리기
근본적인 스트레스를 제거하지 않으면 짜증과 분노의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놀이나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제거해준다.
류신애 키즈맘 기자 love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