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좋은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지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지능이란 상대방의 감정과 사고, 행동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히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사회지능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이기 때문이다. 사회지능이 높으면 상대방의 감정과 고통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상대방이 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직, 사회가 요구하는 것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다.
◆ 아이와 끈끈한 애착 관계 형성하기
사회지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와 끈끈한 애착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아이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사회지능의 기초를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해간다.
실제로 부모와 관계가 좋은 아이는 지적 능력과 감성 발달, 언어 발달 등 인간관계를 맺는 필수적인 능력이 뛰어나게 발달하는 반면, 부모와 관계 형성이 바르지 못한 아이는 애착 불안과 공감 능력 결여 등 불안정한 아이로 자라게 된다.
육아 전문가는 “부모와의 애착이 잘 발달한 아이는 건강한 사고관을 갖고 사회지능이 높은 어른으로 자라게 된다”고 전하면서 “부모와의 애착과 사회지능은 비례한다”고 주장했다.
◆ 공감 능력 키우는 연습하기
사회지능은 상대방을 공감하는 능력에서부터 출발한다. 공감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아이의 감정을 읽고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슬퍼하고 있다면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는 말로 위로하고 공감해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만약 아이의 감정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무시하게 되면 아이도 타인에 대한 감정에 둔감해질 수밖에 없다.
이어 아이와 함께 감정의 원인을 찾는 연습을 한다. 무엇 때문에 기쁜 걸까? 무엇 때문에 슬픈 걸까?, 무엇 때문에 화난 걸까? 등 감정의 원인을 찾아본다. 스스로 감정의 원인을 파악하게 되면 상대방의 감정 원인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는 아이로 자라게 된다.
류신애 키즈맘 기자 loveu@hankyung.com
입력 2017-05-18 12:13:13
수정 2017-05-18 12:1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