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독감 Q&A] 매년 유행하는 독감 '이것' 궁금해요

입력 2017-11-06 15:30:15 수정 2017-11-06 15:30:15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본격적인 추위가 찾아오면서 독감 예방법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독감은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유행하고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임신부, 노약자의 경우 폐렴과 뇌수막염 등 합병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의 도움을 받아 알기 쉽게 Q&A로 알아봤다.

Q 독감이란?

‘인풀루엔자’라고 불리는 병으로 독감 바이러스가 호흡기(코, 인두, 기관지, 폐 등)를 통하여 감염되어 생기는 병이다.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하거나 말을 할 때 공기 중으로 바이러스가 배출되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다. 독감은 다른 바이러스 때문에 발생하는 ‘감기’와는 달리 심한 증상을 나타내거나 생명이 위험한 합병증(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질병이다.

Q 대표적인 증상은?

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두통,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이 독감의 흔한 증상이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Q 합병증은 무엇인가?

독감의 가장 큰 문제는 합병증의 위험이 크다는 것이다. 주로 노인과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중이염과 세균성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융해증,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독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Q 독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주의해야 하는 시기는?

독감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4일(평균 2일) 정도 지나면 나타나게 된다. 독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 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등원하기 전 전문의와 상담한 후 완치 진단서를 받아 등원하도록 한다.

Q 독감 예방접종, 정말 효과가 있을까?

독감 예방접종은 건강한 젊은 사람에서는 약 70~90%의 예방 효과가 있으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는 효과가 약간 떨어진다. 하지만 독감 예방접종이 독감으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Q 예방접종 후 독감에 걸릴 수 있나?

독감 예방접종 후 약 2주가량 지나면 방어항체가 형성된다. 따라서 그 이전에는 독감에 감염될 수 있다.

또한 접종한 백신의 바이러스와 당해 유행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르면 백신의 효과가 떨어진다. 백신을 접종받는 사람의 연령이나 기저질환, 건강상태에 따라서도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독감에 걸릴 수 있다.

하지만 독감에 안 걸리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약하게 앓고 지나가게 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반드시 예방접종을 하도록 한다.

Q 독감 유행 중에도 맞아도 될까?

독감 유행 시기는 늦가을부터 초봄까지다. 독감이 한창 유행중인 시기에 맞더라도 초봄까지 유행이 이어지기 때문에 맞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Q 생활 속 독감 예방법은?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접종이다. 예방접종을 완료했다면 마스크 쓰기,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특히 마스크 착용은 감염자뿐만 아니라 남으로부터 감염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독감이 유행할 때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는 게 좋고 외출 후에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 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 예절을 반드시 지킨다.

류신애 키즈맘 기자 loveu@kizmom.com
입력 2017-11-06 15:30:15 수정 2017-11-06 15:30:15

#13-24개월 , #임신 , #출산 , #헬스 , #이슈 , #독감예방접종 , #독감 , #인플루엔자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 #인플루엔자 유행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