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앞두고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운동과 식이요법은 강한 의지와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다이어트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원하는 부위의 살만을 빼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흔한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식이 절제와 운동을 꼽을 수 있다. 특히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은 다이어트의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 그러나 무작정 먹는 것을 줄이면 건강 상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1일 1식이나 원푸드 다이어트 등을 강행한다면 소화기관 부담이 가중되어 변비나 치질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
따라서 최근에는 비만클리닉 다이어트한의원을 통한 한방다이어트를 고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각자의 건강 상태, 체질, 비만 상태, 체형 등에 맞는 체중감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한방다이어트는 한약을 복용하면서 감량하는 방법이다. 체질을 진단하고, 체성분과 체중, 생활 습관까지 고려해 맞춤형으로 감량 프로그램을 계획한 뒤 처방하게 된다.
체질에 맞게 맞춤형 처방으로 감량하면 부작용과 요요의 확률이 적고, 대사를 높여 지방이 덜 축적되는 몸을 만들 수 있다. 한방에서는 비만을 몸의 불균형으로 인식하고 일종의 질병상태로 파악한다. 따라서 순환기능과 장부기능을 개선하는 근본적인 체질개선 치료로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이 같은 한방다이어트는 일회성이 아닌, 유지 가능한 감량을 원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특히 단계별 프로그램으로 체중 관리를 하면 자연히 건강 관리를 하면서 체중 관리를 할 수 있다. 특히 개인의 체질과 생애주기에 맞추어 다이어트한약과 지방분해침, 매선을 비롯해 추나요법을 통한 체형교정과 골반교정 등을 병행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
이중 추나요법은 지난달 8일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돼 본인부담금이 줄어들어 체형교정을 원하는 이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손이나 신체 일부를 이용해 밀고 당기면서 비틀린 척추나 관절, 근육, 인대 등을 바르게 교정해 체형교정에 도움을 주는 비수술적 치료법이다.
또한 건강을 위한 체질별 맞춤 다이어트한약은 굶지 않는 다이어트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부종을 감소시키고 근육, 수분손실을 최소화하며 체지방 위주로 감량이 가능하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이 있는 경우 건강 관리와 다이어트 효과를 동시에 볼 수도 있다.
더불어 한방 다이어트는 단기간 집중적인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 눈에 띄는 감량을 원하는 고도 비만자, 평소 식습관이 좋지 않거나 과식과 폭식을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 도움말 일산 리샘 한의원 강혜원 원장 >
키즈맘 뉴스룸 kizmo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