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의 영양소'로 불리는 브로콜리는 아삭한 식감으로 임산부가 부담없이 섭취하기 좋은 음식 중 하나. 브로콜리의 효능과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 브로콜리의 효능
식이섬유가 풍부한 브로콜리는 위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로 고생하거나 소화가 어려운 임신부에게 도움을 준다. 브로콜리에 함유된 비타민 B복합체는 소화를 촉진하고, 높은 섬유질 함량으로 장운동을 도와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브로콜리에는 엽산, 비타민 C, 철분,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임신 중인 여성에게도 훌륭한 건강 식품이 된다. 철분이 풍부해 빈혈이 생기기 쉬운 임산부, 수유 중인 여성, 생리량이 많은 여성에게도 권장된다. 또한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고 피부에 생기를 주는 비타민 E가 풍부해 미용을 생각하는 이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 브로콜리 수프 만들기
재료: 시판 크림수프 80g, 브로콜리 1/2송이, 양파 1/2개, 물 4~6컵, 버터 1큰술, 소금, 후춧가루 적당량
1) 브로콜리는 뜨거운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치고, 양파는 채썰어둔다.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양파를 넣어 약한 불에서 볶다가 양파가 투명해지면 데친 브로콜리를 넣어 볶는다.
2) 브로콜리와 양파를 가볍게 볶다가 불에서 내린 뒤 물을 붓고 믹서기로 곱게 간다.
3) 양파와 브로콜리를 간 물에 수프를 넣고 멍울지지 않게 잘 풀어준 뒤, 다시 중불 위에 올려 끓인다.
4) 수프가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저어가면서 3분 정도 끓이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 완성한다.
◎브로콜리 샐러드 + 토스트 레시피 만들기
재료: 브로콜리1송이, 양파 1/4개, 베이컨 4줄, 식빵 4장, 버터2큰술
소스: 마요네즈 3.5큰술, 화이트와인식초 1.5큰술, 꿀2작은술, 소금, 수춧가루 적당량
1) 양파는 최대한 얇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고, 브로콜리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베이컨은 1cm로 썬다.
2) 달쿤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브로콜리를 넣어 가볍게 볶은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살짝 간을 하고 접시에 담아둔다.
3) 달군 팬에 베이컨을 바삭하게 구워 기름기를 닦아낸다.
4)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모두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5) 접시에 브로콜리, 양파, 베이컨을 담은 뒤 드레싱을 뿌리고, 버터를 발라 구운 토스트를 곁들여 낸다.
(레시피 자료: 냉장고 속 일주일 식탁/ 성안북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