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여름에는 입맛을 잃기 쉽다. 이럴 때 레몬의 상큼한 맛은 이런 때에 아주 잘 어울린다.
레몬은 비타민 C와 구연산이 많기 때문에 산성을 띠고 강한 신맛이 난다. 우리 몸을 알칼리성으로 만들어주고 활력을 북돋워 각종 질환이나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며 강력한 산화방지 성분이다. 성인의 1일 권장섭취량은 300mg이다. 구연산이 많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피부건강에도 좋다. 레몬 100g에 들어있는 열량은 30kcal이고 섬유질과 칼슘, 구리, 칼륨과 철분, 마그네슘, 이외에도 비타민 B군도 상당량 들어있다.
레몬 커드는 레몬, 달걀, 버터, 설탕만으로 만들기 때문에 저온 살균을 할지라도 장기간 보관은 어렵다.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되고, 냉장 보관시 약 2주간 보관할 수 있다. 레몬 커드는 스콘에 발라 먹거나 푸딩에 넣어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레몬 커드에 생크림을 넣어 냉동시키면 레몬 특유의 상큼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다.
더위에 지친 입맛을 되찾고 활력을 회복시켜줄 레몬 커드로 가족들의 건강과 입맛을 챙겨보자.
레몬 커드
재료
레몬 3개, 설탕 180g, 달걀 3개, 버터 60g,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레몬은 끓는 물에 20초간 데친 후 껍질을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는다.
2. 손질된 레몬의 껍질은 제스터로 갈아 레몬 제스트를 준비하고 과육은 반으로 잘라 스퀴즈로 즙을 짠다. 제스트가 없는 경우 칼로 껍질만 얇게 벗겨내 껍질 안쪽의 흰 부분을 제거하고 곱게 채썰어 둔다.
3. 냄비에 달걀을 넣고 거품기로 풀어준 후 레몬즙, 레몬제스트, 설탕, 소금을 넣은 다음 약한 불에 올려 타지 않도록 바닥을 계속 저어가며 끓인다.
4. 농도가 걸쭉해 지면 버터를 넣어 녹인 뒤 불에서 내려 식힌다. 식힌 레몬커드를 소독한 유리병에 넣고 밀봉한다.
자료제공 : 만나몰 / 푸드 스타일링: iamfoodstylist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