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날 따뜻하게 끓여먹기 좋은 청국장은 양질의 단백질 식품으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졌다.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청국장의 효능과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먹기 좋은 레시피를 소개한다.
◎ 청국장의 다양한 효능
변비 개선
청국장은 섬유질의 보고로, 변비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변비의 원인으로는 운동 부족, 변비약의 남용, 예민한 신경 등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원인은 섬유질 섭취의 부족이다. 청국장에는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고, 바실러스균에 의한 정장 효과가 뛰어나 설사가 있는 사람에게는 설사를 방지해주고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는 변비를 개선시켜 준다.
비만 치료
비만은 영양분이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되어 생기는 현상으로 볼 수 있는데, 비만 그 자체보다도 여러가지 합병증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 당뇨병, 중풍, 고지혈증, 심장질환 등은 비만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질병들이다.
비만 치료를 위해서는 적당히 운동을 하면서 과식하지 않는 식습관이 필요하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한 청국장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면 섬유질의 수분 흡수 성질 때문에 배가 불러 과식을 피할 수 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몸에 필요한 영양분의 섭취를 하는 것이 좋은데, 청국장에는 비타민 B군과 미네랄, 레시틴, 사포닌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영양분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예방한다.
항암 효과
청국장 속 제니스테인과 파이틱산, 트립신 억제제 등은 항암 효과로 작용한다. 암은 세포의 유전자가 손상되는 단계와 세포 분열이 빨라지는 단계로 나누어지는데, 청국장 속 제니스테인은 세포 분열이 빨라지는 것을 억제한다. 제니스테인은 유방암, 위암, 폐암, 전립선암 등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밖에도 청국장은 고혈압과 당뇨 예방, 간 기능 개선, 빈혈 예방, 치매 예방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 초간단 청국장 끓이는 요령
<김치청국장 찌개>
재료
청국장 3큰술, 김치 150g, 굵은 파 1대, 다진 마늘 1큰술, 멸치 국물 6컵, 두부1/3모,
고추가루 1큰술, 청고추 2개
만들기
1) 김치는 송송 썰고 굵은 파는 어슷썬다.
2) 두부는 깍둑 썰고, 청고추는 어슷썬 뒤에 씨를 털어낸다.
3) 냄비에 썰어 둔 김치를 볶다가 멸치 국물을 넣고 끓인다.
4)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청국장을 풀고 두부, 파, 다진 마늘, 청고추를 넣고 조금 더 끓인다.
<버섯청국장 찌개>
재료
청국장 3큰술, 팽이·표고·양송이버섯 30씩, 느타리버섯, 호박 70g씩, 두부 80g, 굵은 파 1/2대, 청·홍고추 1개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쌀뜨물 2컵 반
만들기
1) 팽이버섯은 뿌리 부분을 자른 뒤 작은 덩어리로 나누고,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짠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2) 양송이버섯은 씻어 밑동 끝의 지저분한 부분을 잘라내고 껍질을 벗긴 다음 썬다.
3) 호박과 두부는 도톰하게 썰고, 굵은 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서 씨를 털어낸다.
4) 뚝배기에 쌀뜨물을 부어 끓으면 청국장을 푼 다음 한소끔 끓인다.
5) 국물이 끓으면 손질한 양송이버섯, 느타리버섯, 두부, 호박, 홍고추를 넣고 다시 한번 끓인다.
6) 청국장이 끓으면 굵은 파, 청고추, 다진 마늘을 넣고 살짝 끓인 후 마지막에 팽이버섯을 넣으면 완성.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