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명절 연휴 동안 쉬지 못하고 일 한 주부들이 있다. 음식을 준비하고 아이를 돌보는 등 명절에 한바탕 힘을 낸 엄마들은 거친 운동에 심리적 스트레스까지 겹친 셈이 된다. 이맘때면 몸도 마음도 지쳐 아무 일도 하기 싫은 '번 아웃' 증상이 오는데, 이 때 흔히 섬유근육통을 겪는다.
온 몸이 여기저기 쑤시는 다발성 통증, 몸의 피로, 손발 저림 등은 섬유근육통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이젠 내 몸을 돌봐주어야 하는 시기인 만큼, 근육통에 좋은 음식으로 컨디션 회복을 시작하자.
바나나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에서 신경계통 진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바나나는 영양 대사와 신경전도, 치아 및 뼈의 형성을 돕는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닌 과일이다. 바나나를 섭취하면 일상에 필요한 에너지도 얻고 근육 이완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근육통을 해결할 때 섭취하기 좋은 음식이다.
연어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에는 오메가3가 가득 담겨있는데, 이 성분은 관절염과 골다공증, 혈압 등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염증 수치도 낮춰준다. 섬유근육통의 증상 중 하나인 온몸이 저리고 욱신거리는 느낌일 들 때 먹기 좋은 음식이다. 또 운동 후 섭취하면 손상된 근육을 원상 복귀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생강
생강은 섬유근육통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과다한 면역체계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좋다. 생강에는 천연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이를 통해 면역체계 균형을 유지하고 염증을 진정시킬 수 있다. 또 진저롤, 쇼가올 등 성분이 향균 작용을 하여 체내 DNA 손상을 억제하는 데에 좋은 역할을 해준다.
달걀
달걀은 완전식품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달걀에 담긴 필수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고, 염증에 대항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근육 생성과 근육통 완화에 도움을 준다.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근육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제거하는 항산화 물질이 가득 담겨있다. 같은 계열로 라즈베리나 크랜베리, 딸기와 같은 베리류에서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들 베리류를 섭취하면 근육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진정시키는 데 필요한 함염증 성분 등을 다량 공급받을 수 있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2-02-03 16:15:57
수정 2022-02-03 16: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