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내는 아이들」
동화《세금 내는 아이들》은 유튜브 〈세금 내는 아이들〉 속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인 저자가 반 아이들과 함께 직접 체험한 ‘학급 화폐’ 활동을 토대로 만들어진 이야기다. 주인공 시우와 친구들은 1년 동안 ‘활명수 나라’의 ‘국민’이 되어 자신의 적성, 직업의 월급, 갖고 있는 자격증, 신용등급을 고려해서 직업을 선택하고, 직업 별로 정해진 일을 하고 월급을 받고 세금도 낸다. 또 돈을 모으기 위해 예·적금도 들고 ‘선생님 몸무게’ 주식에 투자하며 대박을 노리기도 한다.
이 책은 재미있는 동화 형식으로, 교실 속에서 아이들이 취업, 세금, 사업, 실업, 저축, 투자, 보험, 경매 등의 활동을 또래들과 함께하며 자연스럽게 경제 주체가 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어렵고 낯설기만 한 경제를 쉽고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한다. 각장의 별면에는 경제 개념 정리 부분을 마련해 동화로 배운 경제 개념을 완벽히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돼있다.
저자 옥효진 |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와글와글 어린이 경제 수업」
《와글와글 어린이 경제 수업》은 ‘경제 = 돈’이라거나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는 단편적인 사고에 머무르지 않고 경제가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와 관련된 사회 문제까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어린이를 위한 경제 입문서이다. 특히 경제 핵심 개념을 만화 형식의 귀여운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전달해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어린이 독자들은 로또 당첨자가 되고 싶다고 말하는 돈 쓰기 대장 원숭이 ‘써써’와 돈은 알뜰살뜰 모으는 게 최고라고 생각하는 다람쥐 ‘차곡’이의 일화를 통해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경제 지식을 알기 쉽고 친근하게 익힐 수 있다.
각 장마다 관련 이슈나 경제 상식을 담은 ‘팁 박스’는 기초적인 경제 개념을 다지고,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경제가 사회에, 국가에, 더 나아가 세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으며, 넓고 깊은 시각으로 사회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키우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에게 현 경제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을 함께 보여 주므로 그 문제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수 있는지 자유롭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저자 김세연 | 출판사 다림
「미주부와 함께 주식으로 이해하는 어린이 경제」
열심히 회사에 다니며 돈을 벌었고, 회사를 차려 사장이 되어 돈을 벌었으며, 지금은 돈이 나 대신 일을 하는 주식 투자로 돈을 버는 주식 전문 유튜버 미주부. 한국의 금융 문맹률을 낮추기 위해 어릴 때부터 올바른 경제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클래스101키즈가 함께 어린이 독자 수준에 맞춰 친절하게 풀이한 어린이 주식 책을 출간했다.
《미주부와 함께 주식으로 이해하는 어린이 경제》는 빵집 ‘행복이 빵빵’ 이야기를 통해 경제와 주식, 투자에 관한 어려운 지식을 누구보다 쉽고 재미있게 전달한다. 돈을 벌기 위해 빵집 ‘행복이 빵빵’의 사장이 된 주현이와 ‘행복이 빵빵’에 투자한 친구들의 이야기는 경제 지식이 전혀 없는 어린이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으며, 읽기만 해도 주식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제가 눈에 들어온다.
이 외에도 〈미주부와 함께하는 경제 공부〉, 〈활동으로 이해하는 경제 공부〉, 〈퀴즈를 풀어요〉 등의 코너를 통해 쉽고 흥미롭게 경제와 금융을 배울 수 있다.
저자 김훈 | 출판사 교보문고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2-05-23 17:30:43
수정 2022-05-23 17:3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