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몸과 마음 회복...서울 초중고 1학기는 '디딤돌 학기'

입력 2023-03-16 17:09:57 수정 2023-03-16 17:09:5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학교 내에서도 코로나19 이후 일상회복 움직임이 빨라지는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1학기를 서울 학생들의 코로나19 상흔을 극복하기 위한 '디딤돌 학기'로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3년 동안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발생한 학생들 간 교육 격차와 사회·정서적 공백, 신체활동 감소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음 건강 개선과 체력 회복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교육청은 우선 마음 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온 학생을 위해 권역별 거점병원 4곳, 상담·치료기관 240여 개를 지정하고 전문의 40명을 위촉, 모두 합쳐 18억3천만원의 치료비 지원사업을 통해 상담 및 치료를 다각도로 지원한다.

또 대면상담을 망설이는 학생을 위해 메타버스 심리상담을 4월부터 운영할 방침이다.

기존에 만들어진 심리 상담 기관인 위(Wee) 센터와 마음 건강 원스톱 지원센터의 맞춤형 상담을 강화하고 상담예약을 쉽게 하기 위한 위(Wee) 프로젝트 통합플랫폼(서울 위플·Weepl)을 구축한다.

지역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학생의 우울·자살예방 및 사회성 강화 프로그램도 만든다.

이 밖에도 코로나19 일상회복에서 정서 문제에 맞닥뜨린 학생이 자신의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만화 '멋쟁이 메이와 친구들'을 배포한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함께 개발했다.

교실에서는 마스크를 벗고 마주한 친구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게 '사이좋은 관계 가꿈 프로젝트'도 운영한다. 프로젝트는 학기 초 전문가가 학교에 방문해 긍정적 또래 문화 만들기에 대한 교육을 하는 '관계맺음', 학생들 간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관계이음', 문화예술과 학생 자치활동을 지원하는 '관계돋음' 등 총 3개의 과정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학생들의 신체활동이 위축되면서 건강이 저하된 점을 우려, 체력 회복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코로나19로 중단됐던 마을 결합형 운동회 개최를 위해 희망하는 서울 내 모든 학교에 1개 학교당 500만원씩(총 65억원)을 지원한다. 복도 끝과 건물 사이 등 학교 자투리 공간에 체육 용구나 장비를 구비해 누구나 쉽게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한다.

저체력 학생의 건강교실(학교당 최대 250만원 지원),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건강관리 구축을 위한 예산(학교당 5천만원 지원·50개교) 등도 제공한다.

아울러 한 학생이 한 개 스포츠클럽 활동에 가입할 수 있게 ▲ 전문 지도자가 찾아가는 초등학교 스포츠클럽 지원 ▲ 여학생 스포츠클럽 종목 증설 ▲ 학생주도형 교내 스포츠클럽리그 지원 ▲ 동·하계 스포츠 캠프 운영 등도 기획한다.

여학생들의 스포츠클럽 참여 기회를 늘리기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 거점형 여학생 스포츠클럽(공차소서, 공치소서)도 확대·운영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자전거 교육, 주말 체육학교 등도 추진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코로나 시대가 우리 아이들의 마음과 정신, 지능, 심리, 신체, 사회성에 남긴 영향은 어떻게, 어느 정도로 지속될지 가늠할 수 없다"며 "'디딤돌 학기' 운영을 통해 위기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3-03-16 17:09:57 수정 2023-03-16 17:09:58

#초중고 , #학생 , #코로나19 , #디딤돌 , #일상회복 , #교육청 , #심리상담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