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들통날 거짓말...'최단기 합격 공무원 학원 해커스' 적발

입력 2023-06-27 15:58:26 수정 2023-06-27 15:58:2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토익(TOEIC) 교재와 인터넷 강의로 유명한 '해커스' 학원이 수년간 진행한 '최단기 합격 공무원 학원 1위'라는 문구의 광고가 거짓·과장 광고로 적발됐다.

해커스는 수년간 '공무원·공인중개사 1위'라는 버스 광고를 앞세워, 특정 언론사의 소비자 만족도 조사가 그 근거라는 사실을 아주 작게 표시해 소비자를 기만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해커스'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챔프스터디가 이처럼 표시·광고법을 위반한 행위에 대해 과징금 2억8천600만원과 시정명령(광고 중지·금지)을 부과한다고 27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챔프스터디는 2014년 4월부터 지금까지 약 9년간 인터넷 홈페이지, 버스 외부, 지하철역 등에서 해커스 공무원 학원을 '최단기 합격 1위'라고 광고했다.

챔프스터디는 특정 언론사의 '대학생 선호 브랜드 대상 최단기 합격 공무원학원 부문' 1위에 선정된 것을 이 문구의 근거로 들었지만, 이는 단순 선호도 조사에 불과하다고 공정위는 지적했다.

공정위는 "챔프스터디는 자사와 타사 수강생들의 합격 소요 기간 비교 등 '최단기 합격 1위'의 근거를 실증하지 못했다"며 "광고에 대한 근거 문구를 기재했더라도 광고가 거짓이거나 거짓된 인상을 전달하는 경우 위법한 광고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해커스는 2020년 6월부터 작년 5월까지 수도권 지역 버스 외부에 최대 70cm에 달하는 크기로 '공무원 1위 해커스', '공인중개사 1위 해커스'라는 광고 문구를 실어 대대적으로 홍보하기도 했다.

한 언론사가 실시한 만족도 결과 공무원·공인중개사 부문에서 1위를 했다는 근거 하나는 광고 면적의 5% 안팎에 불과한 5cm 내외의 작은 글자로 표시하는 꼼수를 부렸다.

공정위는 "소비자들은 이동하는 버스 외부에 붙은 광고를 보고 '1위 해커스'라는 주된 광고 문구만을 인식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광고 내용이 제한적인 조건에서만 사실에 부합한다는 점을 은폐한 기만적 광고 행위"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과징금이 너무 가볍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챔프스터디의 작년 매출액은 1천231억원이었고, 영업이익은 276억원이었다.

공정위 관계자는 "구체적인 강의나 교재에 대한 광고가 아니라 이미지에 관한 광고이다 보니 광고로 유발된 관련 매출액이 얼마인지 산정하기 어려워 정액 과징금이 부과됐다"고 말했다.

표시·광고법에 따르면 공정위는 부당 광고를 한 사업자에게 관련 매출액 2%까지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는데, 매출액 산정이 어려울 경우 5억원 한도 내에서 과징금을 부과한다.

공정위 제재가 솜방망이에 불과하면 너도나도 무리한 '1위 마케팅'을 하는 행태가 사라지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정위는 작년 2월 에듀윌이 '합격자 수 1위', '공무원 1위'라고 광고하면서도 그 근거를 알아보기 어렵게 기재해 둔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2억9천만원을 부과한 바 있다.

공정위는 최근에는 대형 입시학원 등 사교육 시장의 부당 광고 실태를 집중 모니터링하고 있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3-06-27 15:58:26 수정 2023-06-27 15:58:26

#거짓말 , #과대광고 , #과장광고 , #광고 , #해커스 , #공무원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