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한강에 200명 띄운다...'리버버스' 내년 등장

입력 2023-09-04 13:57:11 수정 2023-09-04 13:57:12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한 번에 200명의 승객을 싣고 한강을 왕복하는 통근용 리버버스(수상버스)가 내년 9월께 운항을 시작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4일 한강 리버버스를 운영할 ㈜이크루즈가 속한 이랜드그룹과 공동협력 협약을 맺고 내년 9월 운항을 목표로 리버버스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김포시와 맞닿은 서울 강서구 개화동 아라한강갑문 선착장부터 여의도까지 오가는 노선이 생긴다. 이 노선은 편도로 30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

버스를 타고 김포골드라인 또는 지하철 5호선으로 환승해 여의도로 이동하는 시간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당초 시는 행주대교 남단부터 여의도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김포시민의 선착장 접근성, 출근 시 차량 정체가 시작되는 김포아라대교 위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김포에 더 인접한 아라한강갑문에 선착장을 만들기로 했다.

한강 리버버스는 출퇴근 시간대 기준으로 15분마다 운항할 예정이다. 리버버스가 선착장에 도착(접안)한 뒤 이용객이 안전하게 승하선하고 다시 출발(이안)하는 시간을 고려한 최적의 간격이라고 시는 소개했다.

김포와 서울을 잇는 광역노선과 함께 서울 시내 마포·여의도·잠원·잠실 등 주요 주거지역, 업무지역, 관광지역을 연결하는 노선도 내년 9월부터 운영한다.

도입 예정인 리버버스는 199인승으로, 시내버스 1대가 약 50명을 수송한다는 가정 하에 버스 4대가량의 인원을 한 번에 수송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시는 리버버스 운항을 시작하는 시점부터 이용요금을 버스·지하철 등 육상 대중교통과 같은 교통카드로 결제하고 환승할인도 받을 수 있도록 인천시·경기도 등과 협의할 방침이다.

아울러 선착장 위치, 운항노선, 운항시간, 선착장 접근성, 이용요금 등에 대해 면밀히 고려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리버버스 운영 활성화 방안 용역'을 진행 중이다.

주요 주거·업무지역 이동수요 등을 분석해 연내 운영방안을 확정하고 내년 1월부터 기반시설 설계, 공사에 착수한다.

선착장 접근성 개선을 위해 시내버스 노선을 신설·조정하고 필요하면 한강 둔치로의 차량 접근성 개선을 위한 도로 정비도 병행할 계획이다. 선착장 주변 따릉이 스테이션 설치, 자전거·개인이동수단(PM) 휴대 탑승도 가능하도록 준비한다.

리버버스 이용요금은 광역버스 등 다른 육상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요금 수준에 맞게 시민이 부담을 느끼지 않는 수준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시는 전했다.

시와 협약을 맺은 이크루즈는 30년 이상 선박을 운항해 온 업체로 올해 7월 리버버스 사업자 선정을 위한 민간공모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날 협약서에는 ▲ 리버버스 운영 조기 안착 및 안정적인 운항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 ▲ 선착장 설치 및 접근성 개선 ▲ 리버버스 선박 적기 도입 및 안전 운항 ▲ 선착장 등 기반시설 유지관리 ▲ 친환경선박 도입과 무장애 설계 적용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협약에 따라 시는 원활하고 편리한 선착장 접근·이용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과 시스템 구축에 주력한다.

아울러 시는 리버버스의 안정적인 운영과 친환경 선박 보급 활성화를 위해 '리버버스 운영과 환경친화적 선박 보급 촉진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이달 13일까지 입법예고 후 서울시의회 상정·의결을 거쳐 연내 공포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운영방안은 이크루즈와 협의 중으로 이달 중 실시협약 체결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사업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한강개발사업단이 참여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오세훈 시장은 "리버버스가 도입되면 시민들은 편리한 수상교통을 통해 강 건너, 강 원거리 등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며 "생활 교통의 편의가 획기적으로 달라지고 한강 활용도 역시 상상할 수 없이 바뀌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3-09-04 13:57:11 수정 2023-09-04 13:57:12

#한강 , #리버버스 , #수상버스 , #서울시 , #행주대교 , #김포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