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서운 찬바람이 부는 겨울철, 집안을 요새 삼아 피해 있다 보면 집안 가득 메운 따뜻한 공기가 달콤함을 부른다. 얼어붙은 몸을 녹여내듯 입안 가득 달콤함으로 녹이는 ‘애플망고’.어쩐지 겨울에 더 생각나는 이유는 뭘까. 붉은 빛깔의 껍질을 반으로 가르자 영롱한 노란빛깔의 과육, 알맹이를 한 입 베어 물면 입안 가득 퍼지는 과즙까지. 진하고 달콤한 맛이 혀끝을 감싼다.
아열대 지방에서나 맛볼 수 있던 열대과일을 한겨울, 방안에서 맛볼 줄이야. 누가 상상했겠는가. 김C가 어느 날, 음료 캔을 악기 삼아 두드리며 무심한 표정으로 ‘구아바/구아바/망고가 유혹하네’ 흥얼거릴때만 해도 그저 생소했던 ‘망고’는 그저 낯선 존재였다. 상황의 판도가 바뀌고, 망고는 이제 가까운 마트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한국인에게 친숙해졌다. 그 인기를 실감하 듯 다양한 원산지에서 수입되어 어떤 것을 구매해야할지 더 고민이다.
늦은 9월부터 늦은 3월까지 수확되어 한참 제철인 호주 망고는 어떨까? 아무리 제철의 구분이 허물어졌다지만 제철에 수확된 과일만큼 달콤하지는 않다.
제철을 맞은 호주 망고는 사과만큼이나 크기가 크고 크기에 비해 씨는 작아 과육을 풍성하게 맛보기 적합하다. 비타민A,C가 다량 함유된 망고는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노화방지, 성인병 등의 예방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겨울철 건강하게 즐기기 적합하다.
무엇보다 망고의 진한 단맛의 과육은 다른 요리와 잘 어울린다. 디저트부터 메인요리까지 다양하게 즐기는 망고로 한끼 식사를 만들어보자.
◆입안 가득 메우는 부드러움, 호주망고 아보카도 칵테일
재료
망고1개, 아보카도1개, 냉동참치1토막(or훈제참치), 어린잎 약간
이탈리안드레싱: 다진 청홍피망½T 다진양파1T, 식초1T, 올리브오일2T, 다진마늘 1t, 소금/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참치는 해동시켜 물기를 제거한 후 1.5x1.5cm 정도 한입 크기의 작은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2. 망고와 아보카도는 1.5x1.5cm 정도 한입크기의 작은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3. 볼에 드레싱 재료를 모두 넣고 오일과 식초가 분리되지 않도록 잘 섞어준다.
4. 참치, 망고, 아보카도는 드레싱에 잘 버무려준다.
5. 칵테일잔에 망고와 아보카도, 참치를 넣고 어린잎채소를 올려주면 완성이다.
Tip)
- 참치해동법: 10~20도의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5~10분 동안 단시간에 해동 시킨다.
- 해동된 참치 손질법: 해동된 참치는 깨끗한 행주나 면보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한다.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키면 최상의 참치 맛을 즐길 수 있다.
◆싱그러운 건강함, 호주망고 퀴노아 샐러드
재료
망고 2개, 퀴노아 50g, 병아리콩 50g, 물 3컵, 빨간 파프리카 1개, 아보카도 1개, 쪽파 20g, 고수 10g
드레싱재료: 망고 1개, 식초 3큰술, 꿀 1.5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요거트 1큰술, 소금 조금
만드는 법
1. 냄비에 퀴노아와 물 1컵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10~15분간 끓인다.
2. 냄비에 병아리콩과 물 2컵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끓이다가 다 익으면 물기를 제거해 준비한다.
3. 망고 3개는 깨끗이 씻어 가운데 씨 부분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썰어준 뒤, 큐브모양으로 썰어 준비한다.
4. 빨간 파프리카, 아보카도는 망고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주고 쪽파는 송송 썬다.
5. 믹서기에 분량의 드레싱재료를 넣고 갈아 잘 섞어 망고드레싱을 만든다.
6. 볼에 망고, 퀴노아, 병아리콩, 빨간 파프리카, 아보카도, 쪽파, 고수를 넣고 망고드레싱을 뿌린 뒤, 잘 버무리면 완성이다.
Tip)
병아리콩은 전날 밤에 미리 불려 놓거나 6시간 정도 불려주면 조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단짠단짠의 매력 속으로, 호주망고 살사 치킨타코
재료
또띠아 2장(6인치), 애플망고 2개, 닭가슴살 2장, 빨간 파프리카 1개, 양파 1/2개, 라임 1개, 고수 약간,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망고는 가운데 단단한 씨를 피해 양쪽으로 잘라낸 후 과육만 네모지게 썬다.
2. 닭가슴살은 네모지게 썬 뒤 소금, 후추로 밑간한다.
3. 빨간 파프리카와 양파는 0.5cm정도의 크기로 네모지게 썬 후, 라임으로 즙을 낸다.
4. 볼에 망고와 파프리카, 양파, 라임즙을 넣고 버무려 망고살사를 만든다.
5.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닭가슴살을 익힌다.
6.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또띠아의 양면을 살짝 굽는다.
7. 또띠아 가운데 망고살사와 닭가슴살을 올린다.
Tip)
- 라임대신 레몬으로 즙을 내어 사용해도 좋다.
▲레시피에 사용된 망고는 만나몰 공식 홈페이지 www.mannamall.com에서 구매가능하다.
자료제공:만나몰
오유정 키즈맘 기자 imou@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