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양배추·자몽·비트·견과류·블루베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외신 'The Forward'에 따르면 방울양배추·자몽·비트·견과류·블루베리는 연말 과식으로 인해 지친 몸을 디톡스 하기에 최적화된 식재료로 꼽힌다. 속의 더부룩함은 물론이고 간·신장·대장·폐 등 신체 장기를 강화하는데도 탁월한 효과를 지녔다.
방울양배추
굽기, 찌기, 튀기기 어떤 조리 방법을 사용해도 영양분을 그대로 간직한다.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처럼 영양이 풍부하며 몸에 꼭 필요한 식이섬유, 비타민C, 비타민K 등 중요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특히 간을 보호하고 해독 작용을 돕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먹어보세요
사이드 디시로 먹거나 볶음 요리, 파스타, 샐러드에 곁들여 먹는다.
자몽
자연 해독 성질이 탁월한 과일로 유명하다. 중요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을 포함했을 뿐만 아니라 자연 해독으로 간 건강을 개선시켜주는 기능 또한 갖고 있다. ‘Journal of Agricultural Food Chemistry'의 동물 연구를 통해 자몽 과즙이 간 효소 개체수를 증가시킨다는 것이 증명되기도 했다. 단, 약물 치료에 방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경우에는 사전에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이렇게 먹어보세요
반으로 자른 자몽에 꿀을 얹어 쓴맛을 줄인다.
비트
염증 예방에 인지력 강화까지 식단조절 시 비트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비트는 해독 작용이 우수해서 최근 몇 년간의 연구 결과를 보면 비트 주스만큼 효과가 높은 식재료도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산화스트레스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과산화지방질을 감소시킨다. 빨간 무라고 불리며 특유의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이렇게 먹어보세요
주스로 마시면 좋다. 스무디, 샐러드, 사이드디시에 첨가하기 적당하다.
견과류
견과류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비타민, 섬유질, 단백질, 미네랄, 항산화제, 좋은 지방으로 가득 차있다. 여기에, 자연 해독 기능까지 갖췄다.
매일 견과류를 먹으면 섬유질 섭취량이 늘어나며 무알콜 지방간 질환의 위험성을 낮춰준다. 또한 간 효소 수치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먹어보세요
소금 간이 없으며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구워 섭취해보자. 월넛, 아몬드, 피칸이 먹기에 좋다.
블루베리
놀랄만한 디톡스 효능을 가진 ‘작은 거인’ 블루베리.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블루베리의 색소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수분 함유량이 많아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된다. 2010년 쥐를 이용한 동물 실험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간 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먹어보세요
요거트 혹은 오트밀, 아침 스무디 한 잔에 넣어보자. 단 것을 좋아하는 체질이라면 초콜릿이나 사탕 대신 블루베리 한 줌을 먹으면 대체 효과가 있다.
미니양배추 견과류 볶음
재료 미니 양배추 200g, 견과류 100g, 마늘 5개, 소금 2g, 통후추 1g,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
1. 마늘은 편 썰어둔다.
2. 미니 양배추는 반으로 잘라 준비한다.
3. 기름을 두른 팬에 마늘은 먼저 볶는다.
4. 마늘향이 어느 정도 올라오면 미니 양배추를 넣고 같이 볶는다.
5. 미니 양배추가 다 익어갈 때쯤 견과류를 같이 볶다가 소금, 후추, 참기름으로 간을 해 완성한다.
Tip 견과류를 으깨서 넣으면 더욱 향이 풍부해진다.
자몽크림새우
재료 자몽 2개, 흰다리 새우 15마리, 버터 2큰술
자몽소스: 마요네즈 50g, 생크림 50g, 자몽즙 20g, 꿀 1큰술,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자몽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씻어둔 자몽은 반으로 잘라 반은 즙을 낸다.
3. 자몽은 껍질을 제거 후, 측면 쪽을 포를 뜨듯이 자른다.
4. 흰다리 새우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머리와 껍질을 제거해주고, 등쪽에 내장을 제거한다.
5. 손질해둔 흰다리 새우에 자몽즙 2큰술, 소금, 후추로 간한다.
6. 달궈둔 팬에 버터 2큰술을 넣고, 과정 5를 넣어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7. 냄비에 마요네즈, 꿀, 생크림, 자몽즙 2큰술을 넣어 약불에 몽글해질 때까지 끓인다.
8. 포 떠놓은 자몽과, 새우를 그릇에 세팅하고 소스를 얹는다.
Tip 새우의 내장을 제거하면 씁쓸한 맛을 없앨 수 있다. / 자몽 껍질을 제스터로 벗겨 토핑으로 얹어도 좋다.
블루베리 크림치즈
재료 블루베리 2컵, 설탕 1컵, 크림치즈 2컵
만드는 법
1. 블루베리를 깨끗이 씻는다.
2. 블루베리와 설탕을 2:1 비율로 하여 약 불로 끓인다.
3. 크림치즈에 ②를 넣어 섞는다.
4.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휴지시킨 뒤 생 블루베리를 얹어 완성한다.
자료제공: 만나몰, 푸드 스타일링: iamfoodstylist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입력 2018-01-10 09:40:53
수정 2018-01-29 12:0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