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명절과일, 똑 소리나게 고르는 법

입력 2018-02-02 11:58:31 수정 2018-02-02 11:58:3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단단한 사과, 꼭지 균열 없는 배, 둥근 사각 모양의 감으로 골라야

설날이 다가오면서 꼭 구입하게 되는 물품 중에 하나인 과일. 특히 사과와 배, 감은 제사상에 올리기도 하고 온 가족이 둘러앉아 함께 후식을 먹을 때 꼭 내게 되기에 어떤 것을 사야 맛있게 먹을 수 있을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할 것이다. 이번 설을 맞아 농촌진흥청이 알려주는 '과일 제대로 고르는 법'과 명절 후 남은 과일로 만드는 요리법 대해 소개한다.

사과

사과는 밝은 느낌이 들고 착색이 고르며,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고, 만졌을 때 단단한 것으로 골라야 한다.

효능: 사과 껍질에는 셀룰로오스와 팩틴이 들어 있어 장내 유익한 세균을 늘려 소화운동을 도우며,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배는 전체적인 느낌이 맑고 투명하며, 꼭지 반대편 부위에 미세한 검은 균열이 없는 것이 좋다.

효능: 한방에서 '기침과 천식에 효과적이고 갈증을 덜고 술독을 풀어 대·소장을 보호한다'(동의보감)'라고 했으며 '폐를 보하고, 신장을 도우며, 담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며, 종기의 독과 술독을 푼다'(본초강목) 고 전한다.

단감


감은 얼룩이 없고, 둥근 사각형의 모양이 제대로 잡혀야 하며, 약간 단단면서 꼭지부분이 깨끗한 것이 좋다.
효능: 감의 황색 베타크립토잔틴은 암을 예방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고, 탄닌은 고혈압과 뇌졸중을 억제하며 혈중 지질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남은 과일 오래 보관하는 꿀팁!
사과에서 발생하는 성숙촉진 호르몬인 에틸렌이 배와 감을 빨리 무르게 하므로 사과는 따로 밀봉해 1℃ 내외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자.



남은 과일, 말리면 별미로 변신!
설에 먹고 남은 과일을 말려두면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색다른 요리법으로 즐길 수 있다. 말린 과일은 생과보다 장기간 저장이 가능하며 별도로 손질할 필요 없어 바로 먹거나 떡이나 빵 등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말린 과일에는 많은 영양성분이 농축돼 있다. 과일을 말리면 본래보다 당도가 4~5배 높아져 말린 과일을 떡이나 빵을 만들 때 넣으면 설탕 첨가량을 줄일 수도 있다. 또한, 말린 과일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에 좋고 대장 내 독성물질을 흡착해 대장용종 발생 위험률을 낮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말린 과일 설기>
재료: 멥쌀가루 500g, 말린 과일 50g, 설탕 15g, 소금 3g, 물 350㎖
만드는 방법:
① 멥쌀가루에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② 물을 넣고 잘 문지른 뒤 체에 내린다.
③ 잘게 썬 배 말린 과일과 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④ 젖은 면보를 깐 찜기에 재료를 넣고, 찜솥의 물이 끓으면 찜기를 올린다
⑤ 20분정도 찌고 5분간 뜸 들인다.

<말린 과일 찰떡>
재료: 찹쌀가루 500g, 말린 과일 70g, 설탕 30g, 물 50㎖, 소금 5g(잣, 아몬드, 콩 약간)
만드는 방법:
① 찹쌀가루를 큰 그릇에 넣고 맨 위에 고명으로 쓸 말린 과일을 조금 남기고 잘게 썬 말린 과일과 소금, 설탕을 넣어 준다.
② ①을 물을 넣고 고루 섞어 굵은 체에 내린다.
③ 찜기에 재료를 넣고 찜솥의 물이 끓으면 찜기를 올린다.
④ 20분 정도 찌고 고명을 올린 후 5분간 뜸을 들인다.
⑤ 작게 썰어서 비닐로 하나씩 싸서 냉동실에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다.

* 재료로 사용되는 말린 과일은 배, 사과, 포도 등 다양한 과일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말린 과일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과일 말리는 법>
1. 가정에서 과일을 말릴 때는 과일을 얇게 채 썬 후 볕이 좋은 날 채반에 놓고 간간이 뒤집어 가며 말린다.
2. 식품건조기를 사용할 때는 0.5cm~1cm 두께로 썰어 60℃~70℃로 8시간 정도, 오븐에는 70℃로 예열한 뒤 12시간 정도 가열한다. 얇게 썰어 프라이팬에 올린 뒤 약한 불로 구우면서 말릴 수도 있다.
3. 말린 과일 보관시에는 눅눅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밀폐용기나 진공팩 등에 넣어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한다.
자료제공: 농촌진흥청
송새봄 키즈맘 기자 newspring@kizmom.com
입력 2018-02-02 11:58:31 수정 2018-02-02 11:58:31

#레시피 , #설날 , #장보기 , #과일고르는법 , #명절 , #명절음식 , #농촌진흥청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