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덥고 습하며 일교차가 큰 요즘 같은 날씨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감염을 비롯해 각종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바이러스에 맞서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면역력을 올려주는 식재료를 활용해 맛은 물론, 건강도 챙기는 한 그릇 요리를 준비해보자.
제철을 맞은 애플망고는 노랑색 컬러푸드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 유해산소 예방, 피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고 발암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망고는 우리 몸을 알칼리화 해 지나친 육류 섭취 등으로 인해 산성화된 몸에 축적된 각종 독소의 배출을 돕는다.
닭고기는 불포화지방산과 필수아미노산, 비타민이 풍부해 예로부터 보양식의 식재료로 활용되었으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망고살사의 상큼함과 치킨 스테이크의 담백함과 잘 어울릴 뿐 아니라, 이국적인 한 그릇 요리로 면역력을 끌어올려 보자.
▲ 애플망고 치킨 스테이크 덮밥
재료
닭가슴살 2개, 소금/후추 약간씩, 로즈마리/타임 1줄기씩, 오일 3큰술, 버터 30g, 애플망고 100g, 적양파 30g, 방울토마토 3개, 할라피뇨 2개, 라임 1/2개, 크러쉬드 레드페퍼1작은술, 피쉬소스 1/2작은술, 고수잎 10g, 밥 2공기, 검은깨 1작은술
만드는 법
1. 애플망고는 껍질 제거 후 씨를 중심으로 4등분하고 사방 1cm 크기로 썬다.
2. 적양파는 0.5cm 크기로 썰고 방울토마토는 8등분한다.
3. 할라피뇨와 고수는 잘게 다진다.
4. 잘게 썬 망고, 적양파, 방울토마토, 할라피뇨, 고수에 크러쉬드 레드페퍼 1작은술, 피쉬소스 1/2작은술, 라임즙을 넣고 버무려 망고살사를 만든다.
5. 닭가슴살은 소금, 후추로 간 해 둔다.
6. 달군 팬에 닭가슴살을 올려 색이 나도록 씨어링한 후 뒤집어 불을 줄이고 버터와 허브류를 넣고 녹은 버터를 끼얹어 가며 베이스팅한다.
7. 촉촉하게 익혀진 닭가슴살은 잠시 레스팅(Resting) 하는 동안 완성접시에 밥을 담고 검은깨를 뿌린다.
8. 레스팅 된 닭가슴살은 0.5cm 두께로 저미듯 슬라이스해 밥 위에 올리고, 망고살사와 고수잎을 곁들인다.
씨어링(searing) :식재료의 표면을 강한 불에 구워 겉면이 갈색이 나도록 굽는 것.
베이스팅(Basting) : 녹인 버터나 지방으로 음식물을 요리하면서 스푼으로 고기나 음식물에 지방을 끼얹어 고기나 음식물이 마르는 것을 방지.
자료 제공 : 만나몰, 대만농업부 / 푸드 스타일링 : 김희은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