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저커버그의 '스레드', 트위터 따라잡을까?

입력 2023-07-06 13:32:01 수정 2023-07-06 13:32: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사진 = 인스타그램 제공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의 새 소셜미디어(SNS) '스레드'(Threads)가 5일(현지시간) 출시됐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해봅시다(Let's do this). 스레드에 온 걸 환영합니다"라는 글을 스레드 계정에 올려 출시 소식을 알렸다.

스레드는 메타가 지난 1월부터 트위터 대안으로 개발해 온 소셜미디어로, 트위터와 본격적인 경쟁을 시작하게 됐다.

스레드는 트위터와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트위터의 대항마로 출시 전부터 관심을 끌었다.

실시간으로 텍스트를 이용해 소식을 공유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한 게시물당 500자까지 지원된다. 외부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와 사진 또는 최대 5분 길이의 동영상도 업로드할 수 있다.

무엇보다 스레드는 별도 가입 절차 없이 메타의 기존 인기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 아이디로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과 동일한 계정 이름을 사용하게 되고, 프로필 사진과 소개글은 따로 설정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하고 있는 게정들을 스레드에서도 팔로우할 수 있고, 새로운 계정을 찾아 추가할 수 있따. 스레드 피드에는 내가 팔로우하는 계정의 콘텐츠와 추천 콘텐츠가 함께 뜬다.

인스타그램에 도입된 다양한 이용자 보호 기능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만 16세 미만 이용자는 스레드에 처음 로그인하면, 자기 계정이 비공개로 기본 설정된다.

또 게시물에서 나를 언급하거나 내게 답글을 남길 수 있는 사람을 설정할 수 있고 특정한 단어나 문구가 포함된 답글을 숨길 수도 있다. 다른 계정 차단, 제한 및 신고가 가능하며, 인스타그램에서 차단한 계정은 스레드에서도 차단된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스레드가 인스타그램의 인프라를 일부 사용하고 인스타그램 아이디로 로그인 할 수 있어 이용자들을 빨리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고 전했다.

시장조사업체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20억명으로, 3억6천만명의 트위터를 크게 앞지르고 있다.

인스타그램 제품 담당 부사장인 코너 헤이스는 "트위터가 한동안 주도해온 공간이지만 기회가 있고 사람들이 더 많은 선택권을 찾고 있다는 것이 우리의 관점"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트루스 소셜과 트위터 공동창업자 잭 도시의 블루스카이 등이 트위터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WSJ은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주 트위터에서 하루에 볼 수 있는 게시물 수를 제한한 것과 관련해 트위터 이용자들이 반발한 가운데 메타가 최근 몇 주 동안 스레드 출시를 위해 공격적으로 움직였다고 보도했다.

메타 측은 스레드에서는 볼 수 있는 게시물의 수에 제한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WSJ은 전했다.

스레드와 트위터의 경쟁은 저커버그와 머스크 간 대리전 양상을 띨 전망이다. 두 사람은 스레드 출시를 두고 격투기 대결 논란 등 기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스레드는 현재 전 세계 100개국 이상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향후 탈중앙형 소셜 네트워크를 위한 프로토콜 '액티비티펍'을 추후 적용해 마스토돈이나 워드프레스 등 액티비티펍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다른 앱들과 상호운용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3-07-06 13:32:01 수정 2023-07-06 13:32:01

#저커버그 , #스레드 , #트위터 , #SNS , #메타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