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Total News

오세훈, 미국 CES '서울관' 방문...지금 핫한 기술은?

입력 2024-01-11 13:46:08 수정 2024-01-11 13:51:01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오세훈 서울시장 SNS 캡처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9일부터 열리고 있는 'CES 2024'에 서울시가 지원하는 스타트업 기업이 모인 '서울관'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곳을 방문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앞으로도 더 많은 혁신 기업들이 성장하도록 서울시가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CES 2024에는 한국 기업 870곳이 참여했으며 이 중 디엔에이코퍼레이션을 비롯한 81개 스타트업은 서울시의 지원을 받는 '서울관'에 자리했다.

디엔에이코퍼레이션에서는 AI가 유전자 검사 결과를 분석해 몸의 유전적 경향성을 알려준다. 누구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유전자 키트로 우리 몸의 유전적 구성을 알려준다는 점을 인정받아, 미국에서는 올해까지 2년 연속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 키트를 사용하면 입 안 세포를 면봉에 묻혀 스스로 검사해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비만 관련 유전자의 유무까지 확인할 수 있다.

디엔에이 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아동들에게 좀 더 밝은 미래를 선물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제품을 개발해왔다"며 "한국은 미국이나 일본에서 누구나 간편하게 하는 유전자 검사를 의료 기관만 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과도한 규제를 개선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서울관에 들어간 81개사 중 25개사는 AI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디엔에이코퍼레이션처럼 헬스 케어에 중점을 둔 경우부터 OTT 등 콘텐츠에 적용한 경우까지 활용법이 다양했다.

또 다른 서울관 참여 기업 'Hudson AI'는 영상 콘텐츠 더빙에 인공지능을 활용했다.

Hudson AI 관계자는 "영화 한 편을 더빙하려면 50~60명의 등장 인물만큼 성우가 필요하지만 우리 프로그램은 AI가 성우 2명의 목소리를 변형해 모든 등장인물을 소화한다"며 "ai가 배우의 실제 목소리와 비슷한 목소리를 만들어내고 입 모양과의 싱크도 절대 틀리는 법 없이 맞춘다"고 설명했다.

실제 AI 더빙 영상을 틀자 한국 배우 김무열 씨의 목소리가 조금씩 달라지며 중국어, 일본어, 영어 등 세계 각국 언어로 시시각각 바뀌어 표출됐다. Hudson AI는 해당 프로그램으로 더빙한 콘텐츠를 SK Btv 등 플랫폼사에 공급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병원 의사들이 참여한 'Peopleshealth'는 환자 증상에 걸맞은 수술과 의사 등을 알려주는 AI 시스템을 개발했다.

Peopleshealth 관계자는 "예를 들어 갑상선 무흉터 수술을 받고 싶다고 하면 상급 병원에서 어느 의사가 잘하는지 인공지능이 빅데이터를 토대로 적합 의사 3명을 골라낸다"며 "의사를 골라내는 기준으로 전문가 추천 점수는 물론 논문 수, 프로그램 '명의' 출연 여부 등까지 도입했다"고 했다.

Peopleshealth는 조만간 해당 프로그램을 고려대병원 국제진료센터에 도입하기로 확정했다. 더 나아가 모든 상급 종합병원에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한 섭외 절차를 진행 중이다.

오세훈 서울시장 SNS 캡처



한 편 오세훈 시장은 "혁신상 수상은 기술력 인정뿐만 아니라 성장에 상당히 중요한 발판이 된다"며 "실제로 지난해 CES에 참여한 51개 기업 중 혁신상을 받은 17개 기업을 조사해보니 한 해 동안 356억원을 투자유치 받고 해외진출 기회를 여러 번 가져서 고속성장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1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CES 2024에 방문한 여러 장의 사진을 올리고 '앞으로도 서울시는 더 많은 혁신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전방위로 지원해 나가겠다"는 약속을 전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SNS 캡처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
입력 2024-01-11 13:46:08 수정 2024-01-11 13:51:01

#오세훈 , #서울 , #CES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