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생이의 유래
매생이는 '순수한 이끼를 바로 뜯는다'라는 의미의 순우리말이다. 11월~3월이 제철이며, 전남 강진이나 완도 등 청정해역에서만 자라는 남도지방 특산물이다. 하지만 매생이가 처음부터 주목받았던 것은 아니다. 김 양식이 활발해지면서 매생이는 싱싱한 김 재배에 방해가 되는 이끼로 취급당해왔다.

게티이미지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자 매생이의 효능이 인정받기 시작했고, 김보다 매생이 양식이 더 많은 수익을 올렸다. 매생이가 여성에게 좋다는 소문이 돌자 전국에서 매생이 판매량이 증가해 매생이 열풍이 불었던 적도 있다.
매생이의 효능
① 철분과 칼슘이 우유보다 훨씬 풍부하다. 철분은 우유의 40배, 칼슘은 우유의 5배가 들어있다. 따라서 빈혈, 골다공증 등 여성이 흔히 겪는 질환에 좋다.
② 엽록소와 식이섬유가 가득 들어있어 포만감을 주면서도 소화와 흡수가 빠르다. 칼로리도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색이 없다.
③ 의학적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고려대 연구팀이 당뇨병에 걸린 쥐에게 매생이 추출물을 투여했더니, 신장 보효 효과를 일으켰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 있다. 매생이의 효능은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다.
매생이 요리
1) 매생이굴국 (굴떡국)

사진 = 네이버 지식백과
생굴을 물에 넣어 끓이다가 매생이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하면 완성이다.
2) 매생이죽

사진 = 네이버 지식백과
매생이를 풀어 끓인 물에 밥을 넣어 죽을 만들어 먹는 것 또한 별미다.
3) 매생이파스타

사진 = Youtube 채널 'Handykook' 영상 캡쳐
마늘, 양파, 베이컨을 넣고 볶다가 매생이를 넣어준 다음 면과 함께 웍질을 하면 바다향이 솔솔 나는 매생이 파스타가 완성된다.
김주미 키즈맘 기자 mikim@kizmom.com